시네 주민추천 감평사 선정 놓고 통대위·비대위 대립
시네 주민추천 감평사 선정 놓고 통대위·비대위 대립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9.25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주민총회 성원 미달로 총회 결정은 무효”
시행사, “이달 말까지 추가 동의 받아 요건 갖출 방침”
비대위 반발로 올해 말 끝나는 사업기간 연장 난항 전망

㈜한강시네폴리스개발이 해당 일부 토지주들에게 토지보상금을 지급(본보 9월16일자)하는 등 손실보상협의계약에 적극 나서고 있으나 비상대책위를 중심으로 한 주민들의 반발로 보상협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25일 김포시와 비대위 등에 따르면 통합대책위가 보상협의와 관련한 주민 추천 감정평가사 선정을 위해 지난 20일 오후 6시 고촌농협 장곡지점에서 주민 총회를 열었다.

통대위 측은 사전에 주민들에게 통보한 이날 총회 안내문에서 “이번 보상금 평가는 15~20%를 넘겨서 평가가 진행되도록 해야만 추가 정산금을 더 받아낼 수 있다. 감정평가사 추천을 제대로 해야 주민의 의견이 반영된 현 거래시가를 무기로 시행사가 선정한 평가사와 싸워서 그나마 보상의 기본 금액이라도 정해진다”며 많은 참석을 당부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참석자 68명이 투표를 하고 40명의 찬성으로 A 감평사를 주민 추천 감평사로 선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비대위 측은 “주민 추천 감평사 선정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주민 과반수(약 220명) 추천과 사업 면적의 50% 이상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이날 주민 총회는 이같은 요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그 효력을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 측은 또 “이날 총회에 참석하지 못한 100여명이 우편으로 동의서를 보냈다고 통대위 측이 밝히고 있으나 그 진위 여부를 확인할 길이 없다”고 지적하며 “감평사 선정은 통대위 측의 일방적 입장에 불과할 뿐이기 때문에 이번 총회 결정사항은 무효”라고 강조하고 있다.

㈜한강시네폴리스개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주민 추천 감평사 선정에 현재 160여명 정도가 동의한 상태다. 이 달말까지 주민 60여명의 동의를 추가로 받아 주민 추천 감평사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포시 관계자는 “통대위의 주민총회에서 선정한 감평사에 대해 앞으로 주민동의를 (추가로 더) 받아야 한다. 주민 추천 감평사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토지주 및 토지면적의 50% 이상 동의가 필요하며 일정 토지보상 실적이 있어야 (올해 말로 끝나는) 이 사업의 기간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가 승인한 시네폴리스 개발사업 사업기간은 올 연말까지다. 이에 따라 김포시와 도시공사, 시행사 등은 토지보상 실적의 절반 이상을 넘겨 경기도에 오는 2021년말 까지 사업기간 연장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비대위 측의 보상협의 거부로 사업 정상화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