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변3·4·5 뉴타운사업 해제하라”
“북변3·4·5 뉴타운사업 해제하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10.31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하영 시장 선거공약 이행 촉구’
시민사회단체 7곳 31일 공동기자회견
해제여부 지역 최대 쟁점 급부상 전망

김포 북변동 뉴타운사업 해제를 위해 시민사회단체 7곳이 하나로 뭉쳐 향후 폭발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들 단체들이 정하영 김포시장의 선거공약 이행을 전면에 내걸고 있어 뉴타운사업이 지역의 최대 쟁점으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김포뉴타운 북변 3·4·5구역 비대위,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김포경실련, 김포시농민회, 김포시민주권시대, 김포사이좋은사람들, 김포산업재해장애인협회가 공동 주관으로 31일 오후 김포시의회 1층 브리핑룸에서 ‘대 시민 사기극, 뉴타운사업 해제하라!’ 제하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들은 이 자리에서 “정하영 김포시장은 도시재생에 주거개선 사업을 더한 도시재생뉴딜정책 선거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김형창 북변5구역 비대위 위원장은 기자회견문 발표를 통해 “뉴타운 사업은 2002년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이 대통령선거를 위해 발표한 프로젝트다. 그 결과 2008년 4월9일 총선에서 뉴타운 공약을 한 한나라당 후보들이 당선되는 계기가 됐다. 광역적인 개발과 도시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설치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돼 있지만, 그 면모를 살펴보면 공익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주민들의 희생이 강요되고 국민의 기본권인 거주이전의 자유와 재산권을 심대하게 훼손하고 있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형창 위원장은 “뉴타운 사업은 김포시가 기본적인 계획만 수립하고 실질적인 개발사업은 해당 사업지의 주민들인 조합원들이 주체가 돼 사업을 한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무려 1조2000억원이나 되는 사업을 70대~80대 주민들 보고 진행하라는 게 말이 되냐?”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전문 꾼인 정비업체, 건설사, 금융업체들에게 당할 수밖에 없는 사업구조다. 건설사는 단 한 푼의 땅 값도, 단 1평의 땅도 사지 않고 주민들의 재산을 담보로 아파트와 상가를 지어서 분양하는데 미분양이 되면 모든 책임도 주민들이 져야 하는 말도 안 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뉴타운 사업에 대한 사업성을 김포시도 보장하지 못하면서 주민들에게 장미 빛 청사진만 보여주고 사업을 독려하는 행위는 주민들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많은 주민들이 뉴 타운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계속해서 김 위원장은 뉴타운 사업을 반대하는 이유 12가지를 조목조목 설명해 나갔다.김 위원장은 “이제 재정비촉진사업에 대한 실체가 밝혀진 이상 정하영 시장이 과감한 결단을 내릴 때가 되었으며, 결정이 지연될수록 주민들 간의 찬반갈등은 더욱 증폭되고 재산권에 대한 폐해 또한 커질 것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정 시장이 부천시와 고양시의 사례를 참고하여 해제를 위한 결정을 하지 않으면 북변3, 4, 5구역 주민들은 시민단체와 연합해서 강력하게 투쟁해 나갈 것을 천명하는 바이다. 뉴타운 사업에 대한 신속한 취소 결정을 요구한다”며 기자회견문 발표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내용과 관련해 북변5구역 조합 측은 “김포에는 뉴타운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서울 은평뉴타운이 뉴타운에 해당되며, 북변 5는 재정비촉진사업이다. 북변 3, 4, 5구역은 각각 조합으로서 조합원들의 동의를 얻어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주민들의 재산권과 생존권은 각자의 조합원들의 의사에 따라서 시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혀 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