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공사 청산’ 수면 위 급부상
‘김포도시공사 청산’ 수면 위 급부상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4.25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에 약속한 청산 완료 시점 내년 5월
공사, ‘존치’ 희망…행안부·경기도 부정적
김포시, “대안 모색 여러 경로 협의 중”

시한을 1년 여 앞둔 김포도시공사(이하 공사) 청산문제가 최근 수면 위로 떠올랐다. 공사가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한종우) 사업계획보고 자리에서 ‘청산 철회’ 협조를 건의하는가 하면 김포시 언론브리핑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기 때문이다.

25일 김포시와 공사 등에 따르면 시는 공사와 시설관리공단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경기도에 두 기관의 분리를 요청했고 도는 2016년 11월16일 공단 설립 심의위원회를 열어 ‘시설관리공단 설립 3년 뒤 공사를 청산한다’는 조건부로 안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김포시시설관리공단이 지난 2017년 6월 출범했기에 공사의 청산시한은 내년 5월이다.

도가 3년 뒤 공사 청산 조건을 요구한 사유는 지난 2011년 3월 정부의 ‘지방공기업 선진화 방안’에 따른 것이다. 이른 바 ‘1지자체 1공기업 방침’에 근거해 3년 뒤 공사 청산을 요구한 것이다.

공사가 시의회에 청산 철회 협조를 건의한 데서 보듯 공사는 ‘존치’를 강하게 희망하고 있다. 원광섭 공사 사장은 지난 16일 시 관계자와 함께 행정안전부를 방문, 공사 존치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 자리에서 “김포에만 (1지자체 1공기업) 예외 규정을 둘 수 없으며 세부 협의는 승인권자인 경기도와 진행하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틀 뒤인 지난 18일에는 시 관계자가 경기도를 찾아 이 문제를 협의했으나 경기도의 반응은 공사 존치에 부정적이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공사 존치와 관련, 24일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현재 시는 공사 청산을 내년 5월까지 해야 하는 입장이다. 이에 대한 정책이 변화되고 있는 사항은 전혀 없다. 그러나 시 입장에서는 도시공사의 기능을 버릴 수 없다. 청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안책을 모색하고 있다. 여러 경로로 협의하고 있다. 내년 5월말까지 청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가 올해 6월까지는 명확하게 방향을 경기도와 최종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공사의 ‘존치’ 문제를 바라보는 시의회의 시선은 곱지 않다. 한종우 위원장은 지난 19일 사업계획보고에서 공사의 무능과 비합리성을 강하게 질책한 바 있다.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공사가 순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투명성 합리성 공개성 등이 무시되고 있으며 사장은 무능하기만 하다. 공사 사업이 옳게 가지 못하고 있다는 김포시 전체의 우려가 크다. 공사가 쇄신하지 않으면 김포 미래가 우려스럽다”고 거센 비판을 쏟아냈다.

A 시의원은 “최근 김포시 개발사업 특정감사결과를 볼 때 공사 존치 필요성에 전혀 공감할 수 없다. 시설관리공단과 통합을 하거나 아예 공사를 없애고 시에 공영개발사업단을 두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