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시장 등 15개 지자체장 공동연구위원 위촉
정하영 시장 등 15개 지자체장 공동연구위원 위촉
  • 김포타임즈
  • 승인 2019.04.27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경지 균형발전 위한 공동연구위원회 26일 출범

분단 이후 70여 년 동안 중첩된 규제에 묶여 불이익을 겪어 온 접경지역의 발전을 위한 사업과 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가 26일 발대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발대식에서 정하영 김포시장은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 회장으로서 참여한 15개 접경지 기초자치단체를 대표해 “지난 70여 년 동안 접경지역 주민들은 각종 규제에 묶여 재산상 큰 피해를 입어 왔다. 남북 평화시대를 맞아 접경지역은 한반도 통일경제의 핵심지역이 될 것”이라며 “공동연구위원회를 통해 한반도 신경제 지도를 만들어내자”고 인사말을 했다.

이날 공식 출범한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는 지난 4월8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가 인천광역시, 경기도, 강원도 등 3개 광역지자체와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송재호 위원장은 업무협약식에서 “분단 이후 중첩된 규제 등으로 인해 발전의 기회를 희생당해 온 지역 주민들에게 접경지 균형발전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표현하고, 지역의 수요에 기반한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공동연구에 대한 의미를 설명한 바 있다.

이날 발대식을 갖고 공식 출범한 ‘접경지 균형발전 공동연구위원회’에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 강원도 등 3개 광역지자체와 김포시를 비롯, 고양·파주·양주·포천·동두천·연천(이상 경기도), 춘천·철원·화천·양주·인제·고성(이상 강원도), 옹진·강화(이상 인천광역시) 등 접경지 15개 기초지자체, 인천연구원, 경기연구원, 강원연구원이 참여했다.

한편 발대식에 이어 경기연구원 주관으로 ‘남북교류협력을 위한 접경지역 지자체 거버넌스 구축 방안 토론회’가 진행됐다.

토론회에서 윤후덕 의원(파주시, 더불어민주당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 접경지역분과위원장)은 “지난해 역사적인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 관계 개선의 노력으로 한반도에 새로운 평화시대가 열리면서 접경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며 “남북 경제공동체 실현을 추진하는데 접경지역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접경지역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