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센터, 도농상생블로그기자단 예산 부당 집행”
“농기센터, 도농상생블로그기자단 예산 부당 집행”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0.06.1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힘’ 창준위, 12일 ‘공무원 횡포 규탄’회견서 주장
“적반하장 시민 고소 횡포 중단” 등 3개 요구사항 밝혀

김포시농업기술센터(농기센터)가 도농상생블로그기자단(기자단)을 운영하면서 예산을 부당하게 집행하고 참석자 명단을 조작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같은 주장은 ‘시민의 힘’ 창립준비위원회가 12일 김포시청 본관 계단에서 개최한 ‘갑질도 모자라 시민을 고소한 공무원의 횡포를 규탄한다’ 제하의 기자회견에서 나왔다. 또 갑질 공무원이 시민을 고소한 행위는 '적반하장'이며 즉각 고소를 철회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민의 힘’은 이날 “지난 2018년 5월 기자단 3차 활동(두부 만들기 체험) 예산으로 95만6천원(31명 참석 기준)이 세워졌으며 실제 참석 인원은 12명에 그쳤다. 하지만 A 과장(당시 팀장)은 참석자를 31명으로 조작을 했고 이 과정에서 예산 부당 집행, 개인정보 도용, 서류 조작 등의 불법이 저질러졌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김포시민단체는 지난 3월25일 “김포시장은 농기센터 A 과장을 모든 업무에서 배제하라!”는 논평을 발표했었다.

이 논평에서 “시민단체는 부하 직원에 대한 A 과장의 상습적인 인격모욕과 언어폭력, 직위를 악용한 직장 내 괴롭힘과 성추행, 부당한 업무지시, 불법한 관행적 예산집행 등에 대한 지적과 지금도 진행형인 갑질의 횡포에 대한 책임을 물어 그 공무원을 모든 업무에서 배제하라”고 요구한 바 있다.

‘시민의 힘’은 또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그러나 A 과장은 공직사회에서 한숨과 무기력, 울분과 처참함을 경험했을 임기제 공무원 B 씨와 C 씨가 겪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사과 한마디 없이, 좋으나 싫으나 한 조직에 같이 몸담았고 한솥밥을 먹었던 퇴직 직원에게 급기야 자신의 명예가 훼손되고 모욕을 당했다며 고소하는, 정말 어처구니없는 지경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권자인 시민에게 봉사하고 지역사회 공익을 위하여 헌신하며 공정한 경쟁의 규칙을 유지해야 하는 공무원이 적반하장, 자신으로 인해 고통을 겪은 피해자인 시민을 역으로 고소하는 행태를 접하며 이러한 공무원의 횡포에 김포시민들은 분노한다”고 토로했다.

또 “피해자 B 씨의 심각한 진정 내용과 A 과장에게 시달린 정신적 고통은 아랑곳없이 시청 감사실은 당사자의 범죄에 가까운 혐의는 제외하고 경미한 사안(근무시간 음주, 폭언 등)에 대한 수박 겉핥기 감사(감봉)로 종결, 그 횡포한 공무원으로 하여금 지속 가능한 창조 갑질의 기반을 만들어주었다”고 비판했다.

‘시민의 힘’은 계속해서 “공무원이 무분별하게 시민을 고소하는 횡포는 사라져야 한다. 이러한 공무원의 갑질 횡포에 ‘시민의 힘’ 창립준비위에서는 또 다른 억울한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데 공감하며 이를 바로 알리고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청렴·신뢰의 공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이 사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 힘’은 “△김포시장은 공무원의 시민 고소 건에 대한 입장을 밝혀라 △시의회는 A 과장의 사업예산 조작·허위 보고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라 △A 과장은 적반하장 시민 고소 횡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김포타임즈>는 ‘예산 부당 집행’ 주장 등에 대한 A 과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유·무선으로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고 A 과장이 견해를 밝혀오면 A 과장의 입장을 보도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