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힘’,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인선에 부쳐’ 논평
‘시민의힘’,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인선에 부쳐’ 논평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0.08.2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적격 일부 지원자·임추위원→부적격자 인선 가능성 우려돼”

김포 ‘시민의힘’이 ‘(재)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인선에 부쳐’ 제하의 논평을 24일 발표하고 이번 신임 대표이사 선정과 관련, 부적격자 인선 가능성에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시민의힘’은 이 논평에서 “이번 문화재단 대표이사 인준 절차를 밟고 있는 과정에 김포시 문화비전과 전략, 정책, 문화 환경의 시대적 흐름과 문화생태계 변화, 김포의 정체성을 전혀 이해치 못하는 일부 부적격 지원자, 일부 임원추천위원으로 볼 때 부적격자 인선 결정이 이루어질 가능성에 시민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고 경제에서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그 나라의 ‘문화의 힘’이란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문화기반이 무너지면 우리의 존재와 정체성도 흔들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시민의힘’은 또 “김포문화재단 설립 5년차. 그간 문화재단은 꾸준히 조직을 개편하고 인원을 늘려 현 2본부, 7팀, 임·직원 포함 70여명, 1년 100억이 넘는 예산을 쓰는, 기초 지자체 재단 치고는 하는 일에 비해 비대한, 시민 세금만 축내는, 행정의 예속형, 부속형, 하청형, 부역형 조직으로 전락해 가고 있단 생각”이라고 문화재단에 대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시민의힘’은 계속해서 “문화재단이 행정의 수단, 통치의 대상에서 벗어나 문화민주주의와 문화 협치, 김포문화의 미래를 기획하고 실행해야 될 막중한 사명과 문화창달, 문화발전, 문화산업진흥 등의 목표와 문화도시, 문화환경 개선, 각 예술 장르 정책, 문화지표조사, 문화행정 평가, 문화기반시설 확충, 문화예산 증액, 문화외교, 문화예술교육 등의 구체적인 내용을 실현해야 할 사명이 새로운 대표이사와 재단 관계자에게 짐 지어져 있다는 걸 명심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 가지 바람은 김포시의 문화행정이 시민의 개방성, 창의성, 역동성을 바탕으로 문화권을 북돋우지는 못할망정 문화자치, 문화민주주의의 실현을 저해하는, 저렴하고 후진 밀실 문화정책의 생산과 시행이 반복되지 않길 바라며 이번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출을 계기로 문화재단의 여러 정책과 사업들이 시민의 일상적 삶에 스며들고 시민들의 문화권리를 위한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시민의힘’은 “시민의 기대와 바람에 역행할 재단일 바에는 연 100억 이상의 시민세금을 쓰고 공적 공공성이 사라진, 시 하청·부속기관으로 전락해 부역기관과 다름없는, 말 많고 탈 많은 현 문화재단은 해체되는 것이 오히려 더 바람직한 일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시민의힘’ 관계자는 부적격 지원자 및 일부 우려되는 임원추천위원과 관련, “임원추천위원 중에는 문화예술과는 전혀 관련 없는 기업인들이 일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이 올바른 문화재단 대표감을 찾아낼 수 있을 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 정부 들어서서 초기 정부투자기관과 각 광역ㆍ기초지자체 산하기관들이 임직원 친인척 취업문제로 몸살을 앓았다. 그런 일이 김포에서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하며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사람은 결국 최종 인사권자인 시장이다. 아무쪼록 시민을 위하고 김포의 문화예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인물을 선택해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