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계양-강화고속도로, 기재부 예타 통과
속보=계양-강화고속도로, 기재부 예타 통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0.08.26 16:0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 ‘적정’ 의견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예산 투입 예상돼

서울과 김포, 강화를 잇는 ‘계양-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기재부 예타를 통과했다.

해당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왔던 홍철호(미래통합당 김포시을 당협 위원장) 전 국회의원은 26일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의 적절 판정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예산을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당초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경제적 타당성(B/C) 값이 0.99에 달해 손쉽게 예타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고속도로 예정노선 주변 택지지구 계획 등으로 인한 지가 상승으로 사업비가 1조 9천여억원에서 2조 5천억원 이상으로 대폭 상승함에 따라 B/C값이 하락해 예타 통과가 불투명했었다. 이에 “AHP 분석을 보태고 정책성 평가를 추가해 예비타당성을 통과할 수 있었다”고 홍철호 전 의원이 설명을 보탰다.

서울-강화 고속도로로 알려진 ‘계양-강화 고속도로’의 예타 통과까지는 홍철호 전 의원과 안상수 전 의원의 노력이 컸다.

홍철호 전 의원은 지난 2018년 도로공사 국정감사를 통해 B/C값을 0.99까지 끌어올리도록 했고, 2018년 12월초에는 안상수 당시 예결위원장과 힘을 모아 사전기본계획조사비라는 생소한 명목으로 매우 이례적으로 예비타당성 통과 전에 사업비 5억원을 선반영시켰다.

이런 활동의 결과로 2018년 12월19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이 ‘수도권 광역교통개선방안’을 발표할 때 ‘계양-강화 고속도로’가 정부 계획에 확정될 수 있게 됐다.

정부 계획에 포함되었다 하더라도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을 통과해야 하는데, 26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자문위원회를 통과함으로써, 2021년부터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실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고속도로가 개통될 경우, 인천~김포~파주 고속도로와 함께 김포는 십(十)자형 고속도로망을 구축하게 되어,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북부의 교통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될 뿐만 아니라, 국도48호선의 교통량 분산 및 김포 월곶에서 서울 김포공항까지 20여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획기적인 서울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홍철호 전 의원은 “안상수 전 예결위원장을 포함한 여·야 동료 의원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면서 “무엇보다 힘을 실어주고 지지해줬던 김포시민들의 응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김포시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밝혔다.

‘계양~강화 고속도로’는 인천 계양(김포공항 인근)에서 시작해 고촌읍, 풍무동, 한강신도시, 양촌·통진읍, 월곶면 등을 지나 인천 강화군까지 연결(31.5km)될 계획이며, 2017년초 민자 적격성검토에서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해 2018년 4월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한국도로공사가 사업 재기획을 했다.

한편 홍철호 전 의원은 현재 원외 당협 위원장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국회 의정 활동을 통해 맺은 풍부한 인맥, 과거 보좌진들과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며 현역 국회의원 시절 추진해 오던 김포 주요 사업들을 챙기도록 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개토 2020-08-26 18:29:26
계양 강화 고속도로는 홍의원이 애를 많이 썼죠 인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