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매수 문의↓ 매도 문의↑"…김포 아파트값 하락으로 이어지나
[르포]"매수 문의↓ 매도 문의↑"…김포 아파트값 하락으로 이어지나
  • 김포타임즈
  • 승인 2020.11.22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장기동 한강센트럴자이1차 아파트의 모습.2020.6.18/뉴스1 © News1 정진욱 기자

(김포=뉴스1) 이동희 기자 =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면서) 매수보다는 매도 문의가 더 있어요. 주로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규제 지역 다주택자가 된 집주인들 전화고요. 언제 처분해야 할지 그리고 절세를 위해 무엇부터 팔아야 하는지 문의합니다." (김포시 풍무동 A공인중개업소 대표)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지난 20일 경기도 김포시 부동산은 한산했다. 구름이 잔뜩 낀 날씨가 김포 아파트 매매시장을 보여주는 듯했다. 매수 문의는 뚝 끊겼고, 간간이 다주택자의 우려 섞인 전화만 걸려오는 모습이었다.

◇조정대상지역 지정 효과 즉각…"다주택자 매도 문의 ↑"

정부는 지난 19일 김포시 대부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했다. 규제는 당장 20일부터 적용됐다. 이날 김포시 초입인 풍무동에서 한강신도시까지 공인중개업소 5곳을 방문했다.

조정대상지역 지정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조정대상지역은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이 9억원 이하는 50%, 초과는 30%로 제한된다. 또 금액과 관계없이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무엇보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조정대상지역 2주택자 이상 보유자 종부세 추가 과세 등 세금 규제가 강화된다.

장기동 B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실거주자보다는 다주택자들의 걱정이 크다"며 "규제 가능성 얘기는 계속 나왔는데 이렇게 갑자기 (적용)될지는 예상 못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GTX D노선 얘기가 나오는데 (유치) 기대감만으로 버틸지 말지 고민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급매물도 쌓이고 있다. 아파트 통계업체 아실에 따르면 20일 기준 김포 아파트 급매물은 74건이다. 조정대상지역 발표 전인 지난 18일(4건)의 약 19배 수준의 물량이 쌓인 것이다.

일대 중개업소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집값이 약세를 보이지만, 낙폭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발 빠른 다주택자들은 벌써 처분했으며, 최근 매수세는 갭투자보다는 서울 전세난에 밀려난 30~40대 실거주자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김포시 아파트 거래량은 2373건이다. 이 가운데 외지인 매입은 1055건으로 전체 거래의 44.5%를 기록했다. 서울 거주자의 매입 비중은 27.3%로 집계됐다.

운양동 C 공인중개업소 대표는 "서울 전셋값이 워낙 오르고 구하기도 힘들어 김포로 온 30대가 많다"라며 "갭투자자도 있지만, 실수요가 더 많아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가격이 크게 내려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김포의 부동산 모습 .2020.6.29/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얼마나 올랐기에…6월 이후 신축 아파트 3억원 이상 올라 '단기간 급등'

한때 미분양 무덤으로 불린 김포시는 최근 비규제 풍선효과로 집값이 가파르게 올랐다. 한국감정원 통계 기준 최근 4주간 아파트값이 7% 이상 상승했다. 전국 최고 수준이며, 규제 직전 1주간은 2.73%나 오르며 역대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주요 아파트 매매가격은 가파르게 상승했다. 지난 6월 이후 2억~3억원 오른 신축 아파트가 허다했다. 김포 주요 아파트로 꼽히는 풍무동 '풍무 센트럴 푸르지오' 전용 84㎡는 지난 9일 실거래가 8억2000만원을 기록하며 8억원대에 올라섰다. 인근 걸포동 '한강메트로자이1단지' 전용 84㎡도 지난 10월 8억2500만원에 손바뀜했다. 두 단지 모두 5월까지 4억원 후반대에서 5억원대에 실거래가를 기록한 곳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6월 이후 매수세는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나타났다"며 "조정대상지역 지정으로 투자자는 물론 실거주자의 진입 장벽이 높아져 상승세 지속은 힘들어 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