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원, 일산대교 인수·통행료 무료화 촉구
경기도의원, 일산대교 인수·통행료 무료화 촉구
  • 김포타임즈
  • 승인 2021.02.04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고양, 파주지역 경기도의회 의원 20명은 4일 김포시 걸포동 일산대교 요금소에서 경기도서북부 시민들의 교통권 침해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으로 “경기도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위한 관계기관 협의체를 전향적으로 구성할 것을 촉구하고 일산대교 인수 절차에 신속하게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성명에서 의원들은 “교통 소외지역인 경기 서북부 주민의 교통권을 확대하기 위해 설치된 일산대교가 오히려 다른 선택지가 없다는 점을 이용해 높은 통행료를 징수하며 주민들의 이동권을 담보로 ‘고금리 수익사업’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일산대교가 주요 민자 도로보다 6배 높은 1㎞당 660원의 통행료를 부과하고 있다고 밝히고 "일산대교의 소유주인 국민연금관리공단이 사실상 국민의 돈으로 일산대교를 설치하고서는 선순위 차입금 8%, 후순위 차입금 20%의 고금리 이자를 국민에게 거둬들이는 행위를 지속하고 있다" 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들은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포, 고양, 파주 등 해당 지역 시장이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를 공론화한 것을 환영하면서도 효과도 미미한 요금 인하라는 미봉책은 그만두고 경기도가 일산대교를 인수해 통행료를 무료화해야 한다. 지난 10년 간 ‘한강 통행료’를 지불한 인근 시민들의 소외감과 불편함을 이번 기회에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의원들은 “경기도의 일산대교 인수를 위해 경기도는 물론이고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국토교통부, 김포, 고양, 파주 3개 지자체가 비용분담 등을 함께 고민하고 적극 참여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도의회 김포시 심민자, 채신덕, 이기형, 김철환 의원은 그동안 지역 사회와 경기도의회 내에서 기회가 될 때마다 일산대교 통행료와 관련, 여론을 환기하고, 줄기차게 문제 제기를 해 왔으며, 이 자리에서는 “한강 다리 이용에 차별이 없도록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적극적인 중재와 견인 역할로 통행료 문제를 매듭을 짓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