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신도시 투기의혹 전수 조사하라!”
“김포한강신도시 투기의혹 전수 조사하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03.0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지역 3개 시민단체, 5일 공동 성명 통해 촉구

LH 임직원들의 광명, 시흥 3기 신도시 투기의혹이 최근 불거진 가운데 김포지역 3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김포한강신도시(2기) 투기의혹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의 힘,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김포시민주권시대는 5일 공동 성명을 통해 “전체 개발 면적 1087만5559㎡, 주택 5만6209세대 규모로, 2006년 시작, 2016년 12월 준공된 2기 김포한강신도시도 LH 전·현직 임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전수조사 할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성명에서 “시민들의 제보에 의하면 한강신도시 내 마산동 등 여러 곳에 LH 임직원, 혹은 관련된 사람들이 소유한 토지가 적지 않다는 증언이며 지방공기업이 개발, 참여 중인 사업에도 퇴직 공무원들이 다수 포진, 시민들로부터 여러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누구보다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개발 예정지에 누구보다 앞장서서 토지 투기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 앞에 국민들의 불신은 커질 수밖에 없고 오랜 동안 거주하거나 삶을 유지하다가 토지를 강제로 수용당한 주민들의 심한 박탈감은 공공주택사업의 취지를 무색하게 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들 단체들은 “첫째, 정부부처 및 경기도는 김포한강신도시 포함 3기 신도시 토지 일원의 소유자들 중 국토부 등 정부 부처 공무원, LH 등 공공기관에 소속된 임직원들의 토지 포함 여부 및 토지소유현황, 취득일자, 취득경위 등을 전수조사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계속해서 “둘째, 김포시는 지자체 개발사업 지역의 김포시 산하 지방공기업 전·현직 임직원들 및 관계자의 토지보유현황, 취득경위 등을 전수 조사,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셋째, 적발되는 전·현직 공직자들에 대해서는 전원 직위 해제와 중징계는 물론 예외 없는 형사처벌 조치를 취하고 넷째, 국토부와 지자체는 밀실에서 비밀주의를 통해 탄생하는 각종 개발 방식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과 이를 뒷받침할 강력하고 투명한 시스템을 구축하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