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김포도시관리공사 행감 두 차례 정회 등 파행
2일 김포도시관리공사 행감 두 차례 정회 등 파행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06.0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측, ‘감정4’ 주민동의서 자료 제출 요구 거부
“소송 중인 사안으로 제출 불가”…밤 11시40분쯤 마무리
오강현 행복위 부위원장, “수감 태도 문제 있다” 따끔한 질책도

2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10회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홍원길) 김포도시관리공사(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한강시네폴리스 대주주 변경 과정 특혜 의혹 ⧍감정4지구 개발사업 주민동의서 공개 등을 놓고 위원들과 공사 관계자간 고성이 오가는 등 다소 험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2시간30여분에 걸쳐 진행된 이날 공사 행감은 관련 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공사가 보임에 따라 두 차례 정회를 거듭하며 밤 11시40분쯤에야 마무리됐다. 특히 공사 관계자가 행감 수감 태도와 관련, 오강현 부위원장의 따끔한 질책을 받기도 했다.

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자본금 1천만원’ 1년 만에 ‘(주)한강시네’ 최대주주-김포도시공사, 대체 출자자 ‘짜고 친 의혹’ 정황 드러나” 제하의 최근 언론보도와 관련, (주)한강시네폴리스개발 정관 및 주주협약서 제출을 공사 측에 요청했다. 지분율 변동 현황을 확인해 보기 위해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이다.

위원들의 자료 제출 요구에 행감은 잠시 정회를 한 뒤 속개됐다. 공사 측이 “공사의 (주)한강시네폴리스개발 지분 투자액이 10억원(20%)뿐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민간사업자(에스제이) 측에 세부 자료를 요구하기가 힘들다. 해당 보도 내용과 관련한 공사 입장을 4일(금)쯤 내놓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사태가 진정 국면으로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유영숙 위원은 “왜 공사가 민간사업자 측을 대변하느냐? 에스제이가 1천만원(5%)으로 협성건설 지분 48%와 맞교환했다면 공사 지분 10억원이 적은 투자액은 아니다”라고 추궁했다.

김동석 공사 사장은 이에 “금요일쯤 회계사 및 변호사를 통한 자문이 완료되면 최근 보도 내용과 관련, 공사 입장을 말씀드리겠다. (주)한강시네폴리스개발 정관 밎 주주협약서를 제출하겠다”라고 답했다.

위원들과 공사 간 두 번째 충돌은 ‘감정4지구 도시개발사업’을 두고 벌어졌다. 위원들은 “공사가 김포시의회에 출자동의안을 상정했을 때 주민 동의율이 54%라고 밝혔으나 해당 지역 주민들 주장에 따르면 약 38% 정도 밖에 안 된다. 주민 동의서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공사 측은 이와 관련, “현재 소송이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자료 제출이 불가하다”고 맞섰다. 팽팽한 대립 속에 결국 행감은 두 번째 정회에 들어갔으며 속개된 행감에서 위원들은 자료 제출이 불가하다면 열람이라도 하자고 요구했으나 공사 측은 소송 진행을 이유로 열람마저도 거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