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교육, 고교평준화 등에 위원들 질의 집중
혁신교육, 고교평준화 등에 위원들 질의 집중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06.09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시의회 제210회 정례회 행복위 복지교육국 행감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사진=김포시의회

지난 7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10회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홍원길)의 복지교육국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혁신교육, 고교평준화, 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공모 등에 대한 위원들의 질의가 집중됐다.

◇교육청소년과

⧍오강현 위원=교육자문관은 어떤 역할을 하나?

⧍과장=교육 전반 자문과 혁신교육 학교 역량강화 업무를 하고 있다. 주 1회 미팅을 함께 한다.

⧍오강현 위원=미팅에서 (교육자문관이) 어떤 아이디어를 제공했나? 새로 온 지 1년이 지났는데 뭘 하나 모르겠다. 얼굴을 한 번도 못 봤다. 중요도에 비해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고 있는 거 같다.

김인수 의원.
김인수 의원.

⧍김인수 위원=고교평준화 타당성 용역 결과를 보면 중요한 당사자인 학생들에 대한 조사는 없다. 평준화는 언제쯤 시행하나? 김포는 남북으로 길다. 평준화 시 통학시간이 문제다. 중부, 남부권에는 학교 수가 부족한데 북부로 가려는 학생들이 별로 없을 거다. 주어진 환경이 녹록치 않다. 평준화 시행까지 3년 정도 남았는데 문제점들을 해소하지 않고 시행 시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행시기에 얽매여 강행한다면 부정적 면이 클 수 있다. 정책결정자들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서 긍정적 면이 클 때 시행해야 한다.

⧍과장=다양한 분야에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예상 가능한 문제점에 대해 교육청과 협의해 나가겠다.

김계순 위원.
김계순 위원.

⧍김계순 위원=중고 교복비 지원현황을 설명해 달라. 대안학교 신입생에게도 지급이 되고 있나? 조례에는 김포 내⦁외 대안학교 학생에게도 지급하게 돼 있다. 타 시군 대안학교 재학생 수 파악은 돼 있나?

⧍과장=교복비로 올해 6억6920여만원을 중 1, 2학년 대상으로 현물 지원했다. 38개교, 9186명에게 지급했다. 대안학교 5개교, 6명에게 180만원을 지원했다. 김포 관내 총 9개교, 208명이 대안학교 총 학생수다. 타 시군 대안학교 학생의 신청은 없었다. 타 시군 대안학교 학생 수 파악은 어렵다. 대안학교 교복지원 홍보에는 한계를 느낀다. 학교별로 홍보문을 보내고는 있다.

⧍김계순 위원=김포시청소년재단 대표이사 공모와 관련, 2차 재공모까지 있었다. 개인적으로 징조가 안 좋다. 출자출연기관 취업 제한이 (마음에) 걸린다. 왜 3차 재공모까지 가야 하나?

⧍국장=1차, 2차 공고를 통해 대표자가 선임되지 않았다. 당초 1차에서 2명이 지원했으나 서류미비로 탈락했다. 2차에서는 7명이 지원을 했으나 역시 서류미비로 결론이 났다. 시간을 두고 공고를 해야 하는 건지 고민을 해보겠다.

⧍김계순 위원=공모 결과에서 서류미비가 자격조건 미달을 말하나? 아니면 서류제출 부족인가?

⧍국장=공모 자격 조건 상 관련 재단 대표급이 지원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팀장급들이 많이 지원했던 걸로 알고 있다.

오강현 위원.
오강현 위원.

⧍오강현 위원=혁신교육지구 센터장이 아직 없다. 민선7기 공약 사업인데 8~9개월 동안 센터장을 공석으로 두는 건 문제가 크다.

⧍과장=하반기 조직개편에서 혁신교육팀이 신설되면 겸임토록 할 계획이다. 센터장은 올 1월부터 공석이다. 오는 9월쯤 되면 센터 가동이 가능할 걸로 본다.

⧍유영숙 위원=2023년 3월 운양1초중(운양동 999 일원) 통합학교 개교가 어려운 걸로 듣고 있다. 어떤 상황인가?

유영숙 위원.
유영숙 위원.

⧍과장=교육청 담당 팀장과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노인장애인과

⧍김옥균 위원=5억원 이상 공사 설계변경 현황을 보면 김포시추모공원 봉안당 조성공사 등과 관련, (주)J라는 업체가 많이 등장한다. 다분히 의심이 가는 상황이다.

김옥균 위원.
김옥균 위원.

⧍과장=공개입찰로 하는 거라 문제는 없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