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숙원사업, 여망으로 바꾼 광역철도…반드시 완결돼야”
“지역 숙원사업, 여망으로 바꾼 광역철도…반드시 완결돼야”
  • 김포타임즈
  • 승인 2021.06.30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의회, 국토부 국가철도망 구축 사업에 강한 유감 표명

김포시의회(의장 신명순)가 국토부가 지난 6월29일 확정 발표한 제4차국가철도망구축 사업에 입장문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30일 서부권 2기 신도시 교통개선 대책 발표에 담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두고 “시민 의견 반영 없이 과제만 떠안겨 확정고시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다”며 “국토부 발표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시민사회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에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국토부는 지난 6월29일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을 연결(김부선)하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를 확정해 발표하고, 이후 GTX-B 노선을 공용해 서울 용산역까지 연결(김용선)하는 추진 방안을 밝혔다. 또한 서울5호선 연장(김포한강선)의 경우 지자체간의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전제로 김포·검단 연장 방안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추가 검토할 것임을 덧붙였다.

이를 두고 반발이 거센 가운데 시의회는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광역급행철도는 서부 수도권 시민에게 끊어진 다리가 될 것이다”며 “경기도와 김포시가 제시한 GTX-D, 김포한강선(서울5호선 김포 연장)의 여망(餘望) 실현을 위해 첫발을 다시 내딛는다는 각오로 시민사회와 호흡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권과의 연대를 통한 관계부처 원안 요구와 함께 광역철도 개통시까지 제시된 고촌~개화역간 중앙차로제 전환 등 버스 정시성 확보를 위한 방안의 적극적인 협조, 교통과 관련된 김포시가 운영하고 있는 특별회계 세입 추가확보와 선제적인 집행을 김포시에 요청했다.

이어 광역교통망 확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자구적인 재정 구축과 함께 시민대표와 시의회, 교통전문가 참여하는 광역교통 대응 TF팀을 구성을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