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김포문화재단 조사특위 구성하나?
김포시의회, 김포문화재단 조사특위 구성하나?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07.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시민사회단체 적극적인 반면 여당 소극 입장

민주당 7명, 국힘 5명…‘특위 구성 합의 난망’ 전망도

김포시의회가 김포문화재단의 본부장 추천에 의한 강사 선임 등 지난 달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을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기 위해 조사특위를 꾸릴지에 지역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민의힘 시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적극적으로 조사특위 구성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이 소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서다.

7일 시의원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시의회는 지난 달 열린 제210회 정례회 김포문화재단(대표이사 안상용) 행감에서 1억원의 예산으로 강사료를 지급하는 시민예술아카데미 강사 채용과 관련, 평화문화본부장이 공모를 하지 않고 지인들의 추천으로 강사를 채용한 사실을 밝혀낸 바 있다.

시의회는 이어 러시아 유학파가 많은 강사들의 이력을 볼 때 러시아에서 유학을 한 평화문화본부장이 특혜를 준 것이라는 의혹도 강하게 제기했다.

특히 안상용 대표이사의 2015년 밀라노엑스포 한국관 감독 역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추가자료 제출을 요구했으나 아직 논란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또 김포예술활동지원사업인 ‘예술아람’ 대상자 선정에서 오랫동안 지역 문화예술활동을 이어오던 단체들이 대거 탈락, 선정 기준과 절차를 놓고도 집중적인 지적을 받았다.

시민사회단체 A 관계자는 이와 관련, “공모 없는 강사 채용, 대표이사 경력 문제 등 김포문화재단 운영을 보고 있노라면 복마전에 가깝단 느낌이 든다. 시의원들이 조사특위를 구성,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려놓지 않는다면 그 자리에 있을 하등의 이유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B 시의원은 “행감 결과보고서에서 감사담당관실에 김포문화재단 감사를 요청했으나 아직 이행이 안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행감에서 지적됐던 추천에 의한 강사 채용의 위법성, 대표이사 경력의 진정성 여부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짚어봐야 할 사안들이 많기 때문에 조사특위 구성이 반드시 필요하다. 여야 간 협의를 통해 오는 16일부터 열리는 임시회에 안건이 상정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C 시의원은 이에 대해 “아직까지 야당으로부터 조사특위 구성에 대해 공식 제안을 받은 바 없다. 행감 결과보고서에서 ‘김포문화재단의 시민예술아카데미 강사 채용과 관련하여 공개모집 절차 없이 자의적으로 채용한 것에 대한 위법 여부를 조사하여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감사담당관실에 요구한 만큼 그 결과를 보고 조사특위 구성문제를 논의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의회가 더불어민주당 7명, 국민의힘 5명으로 이뤄져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조사특위 구성 합의는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