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GTX-D(김포~하남)·김포한강선 조기 착공’ 약속
유승민, ‘GTX-D(김포~하남)·김포한강선 조기 착공’ 약속
  • 김포타임즈
  • 승인 2021.09.02 14: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교통, 수변도시 조성 등 ‘한강하구 발전 계획’도 공개
유승민 예비후보가 홍철호 전 국회의원으로부터 김포지역 현안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국민의힘

유승민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는 수도권 서북부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동서 연결축의 GTX-D(김포~하남)와 김포한강선(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의 ‘조속한 착공’을 2일 공약했다. 이와 함께 한강하구를 수도권 서부의 대표 브랜드로 발전시키는 ‘한강하구 발전 계획’도 약속했다.

최근 수도권 서북부에서는 GTX-D가 ‘김포~하남 노선’이 아닌 ‘김부선(김포-부천) 노선’만 정부 계획에 반영돼 큰 논란이 되고 있으며, 김포한강선(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은 정부의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본 사업’이 아닌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되어 지역사회의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유 예비후보는 수도권 서북부 지역이 교통 기반시설의 열악한 문제로 인해 ‘교통지옥’이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GTX-D와 김포한강선에 대한 시민들의 실질적인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지 않은 점을 질타하며 ‘국민들의 편의를 생각하지 않는 나쁜 정부’라고 비판했다.

그는 GTX-D의 경우 ‘광역급행철도’라는 애초의 목적에 맞게 ‘동서 연결축’의 ‘김포~하남 노선’으로 도입하도록 하고, 김포한강선은 두 차례나 정부계획에 반영된 만큼 관계 지자체 합의가 조속히 진행되도록 정부 차원에서 방안을 찾은 후 조속히 착공시켜, 서북부 지역의 극심한 교통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역차별을 받아 왔던 수도권 서북부 등 한강하구 지역의 교통과 주민편의 시설 확충을 위해 「한강하구 발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수량이 풍부한 한강하구의 특성을 살려 ‘수상교통’ 계획을 약속했다. 김포, 고양 등 ‘한강하구 지역’에서 여의도, 반포, 잠실 등 ‘서울 도심’으로 이동할 수 있는 「수상택시, 수상버스」 등을 본격 도입, 교통난을 해소시키고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또,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한강시민 공원 조성, ▲한강하구 일대에 수상레저타운 건설, ▲한강하구의 지천 중심의 수변도시 조성 등을 약속했다. 한강변 공원에 생태공원, 스포츠시설, 자전거 도로, 반려동물공원, 둘레길 등을 조성하고, 한강하구에 수상레저타운 및 주택, 쇼핑, 관광시설들을 건설해 시민 편의를 제고하고 지역 브랜드 가치를 획기적으로 상승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신곡수중보를 이설하고, 하상이 낮아진 한강하구를 준설해 한강하구에 충분한 담수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유 예비후보는 「한강하구 발전 계획」이 서울과 연결되어야 한다고 언급하며, 한강하구를 관통하거나 인접하는 ‘도로 인프라 확충’ 계획도 약속했다. 2020년 예타를 통과한 「계양(서울)~강화 고속도로」의 개통예정 시기(2031년)를 ‘김포~파주 고속도로’의 개통예정 시기(2025년)를 감안해 조기 개통하도록 하고, ‘하성IC 건설’ 및 ‘김포한강로(용화사~전류리) 확장’을 조기에 준공해 올림픽대로와 ‘김포~파주 고속도로’를 연결함으로써 한강하구권과 서울 한강권을 ‘하나의 한강’으로 연결하겠다는 것이다.

유승민 예비후보는 “수도권 중 서북부 지역처럼 불합리하게 차별받아 기반시설들이 열악해진 곳들은 교통시설을 포함한 여러 편의 시설들을 조속히 확충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수도권, 지속 발전 가능한 수도권을 만들겠다”며 “한강하구를 한강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발전시켜 수도권의 핵심 지역으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한강하구 및 수도권 서북부 공약>

구분

공약

교통

시설

지하

동서 연결축의 GTX-D (김포~하남) 도입

김포한강선(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조기 착공

지상

강화~김포~계양 고속도로조기 착공

김포~파주 고속도로간 연계 개통

올림픽대로 및 김포~파주 고속도로간 연결

하성IC 건설김포한강로(용화사~전류리) 확장조기 준공

수상

항공

수상택시, 수상버스등 도입

신곡수중보 이설 및 한강하구 준설 통해 충분한 수량 확보

편의

시설

공원

한강하구 시민공원 조성 (한강시민공원 확대)

야생조류생태공원, 스포츠 시설, 자전거 도로, 반려동물공원, 둘레길 등 조성

레저

한강하구 수상레저타운 조성

수변 도시

한강하구일대 수변도시 조성

관광 및 미래 R&D 산업 활성화

쇼핑센터, 레스토랑, 카페, 호텔, 아파트, 고급주택 등 조성

한강과 지천을 연결해 수상교통 확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권바꾸자 2021-09-02 15:48:35
약속만 지키면 차기 대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