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첨단장비 활용 도로시설물DB 구축예산 70% 절감
김포시, 첨단장비 활용 도로시설물DB 구축예산 70% 절감
  • 김포타임즈
  • 승인 2021.10.28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가 최신 기술인 MMS를 활용하여, 도로시설물 공간정보 DB구축 예산의 70%를 대폭 절감하는 등 시 행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MMS(Mobile Mapping System, 이동 지도제작 시스템)란, 자동차 상단에 최첨단 지도제작시스템을 장착하여, 이동하면서 도로시설물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시스템으로, 기존의 측량방식 대비 사업비와 사업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로 알려져 있다.

시 정보통신과는 올해 1억 9천만원을 투입, 시 중북부지역의 도로시설물 DB 78Km 구간을 MMS를 사용하여 시범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당초 일반적인 방식인 인력측량방식으로 설계시 약 6억 2천만원 정도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이었으나, 본 사업을 통해 4억 3천만원 예산을 대폭 절감했다. 물론 사업기간도 줄어들어 향후 시 전체 도로시설물 DB구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보다 정확한 데이터베이스(DB) 성과물을 위해, 사업준공 전에 국토교통부 산하 ‘공간정보 품질관리원’의 철저한 성과심사를 통해 검증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진석 정보통신과장은 “최신장비를 활용, 각종 도로시설물 DB를 구축함으로써, 시 예산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기간도 크게 줄어들어 공간정보 사업추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AI기반 스마트 공간정보 플랫폼 등 최신 신기술 도입으로,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공간정보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