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청, ‘시의회 전복 사건’ 수사 맡을 듯
경기남부청, ‘시의회 전복 사건’ 수사 맡을 듯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11.08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연 등 고발 4개 시민단체, “김포경찰서 신뢰 못해”

경기남부경찰청(남부청)이 ‘김포시의회 전복 사건’ 수사를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사건을 고발한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회장 김천기, 총연) 등 4개 시민단체들이 지난 달 27일 남부청에 고발장을 제출하자 남부청은 관할인 김포경찰서에 사건을 이첩했다.

8일 공동 고발인인 총연과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시민의힘, 김포시민주권시대 등에 따르면 남부청에 고발한 이 사건이 어떤 이유로 김포서로 이첩됐는지 모르겠지만 김포서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기에 남부청에서 직접 수사해 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경기남부경찰청 수사요청서>

□ 수신 : 경기 남부경찰청장

□ 발신 : 김포한강신도시총연합회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시민의 힘

            김포시민주권시대

□ 요청 사유

1. 상기 단체는 2021년 10월 27일 11시 김포시의회 앞에서 건설업자로부터 전복선물세트 수수한 김포시의원 규탄 및 고발 기자회견을 진행하였고 동일 경기남부경찰청장 앞으로 고발장을 등기 송달하였습니다.

2. 어떤 과정을 통해 사건이 김포경찰서로 이첩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상기 단체들은 경기 남부청에서 직접 수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 그 사유로는

① 그간 김포경찰서와 시청 및 시의회 간의 밀접한 관계에서 객관적 수사 신뢰를 확보할 수 없고

② 김포경찰서의 수사경험, 수사의지, 수사인력, 수사시스템을 볼 때 청탁금지법 등 배임, 뇌물 관련 수사에 대해 그간 시민 신뢰를 확보하지 못하였으며

③ 건설사의 로비가 전방위로 이루어졌다는 지역사회 소문과 로비 행태로 볼 때 전복 선물세트를 김포시의원들만 한정해서 받았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게 시민들의 판단이고 언론사, 시청, 개발 관련 기관·부서, 일부 경찰도 전복선물을 수수했다 라는 의혹이 뒤따르며

④ 지금의 김포경찰서 수사팀은 외부 관련 기관 및 대상 업체의 회유, 압력, 협박 등으로 수사가 무력화, 용두사미(龍頭蛇尾)로 끝날 될 우려와 무엇보다 사건의 진실이 왜곡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판단됩니다.

4. 하여 토호세력들과의 유착 관계로 시민들로부터 항시 의심의 눈초리를 받아 온 김포경찰서 주관의 수사는 수사기관의 시민 신뢰를 추락시키고 어렵게 마련된 검경 수사권 분리와 조정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지 못하고 기관신뢰의 추락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경기남부청에서의 직접 수사를 요청합니다.

2021년 11월 6일

경기 남부경찰청장 귀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