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공직자들 적극 행정 주문…대책마련 촉구”
“김포시 공직자들 적극 행정 주문…대책마련 촉구”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6.10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4차 행복위 행정국 질의 답변

김포시 행정국을 대상으로 10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192회 정례회 제4차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한종우)에서 시의원들은 공직자들의 적극 행정을 주문하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날 2018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질의를 통해 이같은 주장을 펼쳤다.

제일 먼저 질의에 나선 박우식 의원은 “조직에서는 인사가 가장 중요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적극 행정을 최근 주문했다. 그런데 김포시 공무원들은 어떤 사업을 추진하면 하 세월이다.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냐? 다른 시·군이 힘 있게 치고 나가는데 반해 도시 평균 연령이 39세며 전국적으로도 인구증가율이 높은 김포시는 정체된 느낌이다. 적극 행정을 펼친 우수사례는 포상과 가점을 주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시 관계자는 답변에서 “시민 눈에 비쳐지는 김포시 공무원들의 모습은 무사안일일 거라고 생각한다. 직원들이 일을 하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고 있는가에 대해선 고민 중이다. 한 쪽에선 혁파를 말하지만 다른 한 쪽에선 감사 등을 통한 압박이 가해지면서 공무원의 재량권 위축 요인이 되는 등 상충하는 요소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계순 의원이 방만한 예산 운용과 관련, 예산절감 사례를 하나만 설명해 달라고 요구하자 시 관계자가 “평화문화지역특구 지정 관련 두 개 부서가 하던 일을 행정과로 일원화해서 비용이 절감된 사례가 있다”고 답했으나 정작 절감액이 얼마인지는 결산서에 나와 있지 않았다.

김 의원이 이같은 사실을 재차 지적하자 시 관계자는 “절감 세부 내역은 추후 파악한 뒤 보고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원여권과에 대한 질의답변에서 유영숙 의원은 “민원실 지문인식기, 무인자동발급기 미작동 민원이 많다. 미작동 사례를 전수 조사 해 봤냐? 지문인식기 교체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카드로 본인 확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지문인식기를 교체하는 방안까지도 고려해 보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