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공사 새 출발선에 다시 서다
김포도시공사 새 출발선에 다시 서다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6.23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단과 통합 앞서 인적 청산 등 선행돼야

김포도시공사(이하 공사)가 이제 새로운 출발점에 서게 됐다. 내년 5월 청산 조건이라는 그 동안의 족쇄를 풀어버리게 돼서다.

경기도 공기업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가 지난 21일 오후 '공사 청산 재협의 건'을 심의한 결과, 김포시시설관리공단(이하 공단)과의 통합을 최종 의결했다.

김포시는 그 동안 공사의 존치를 강력 원했지만, 정부의 ‘1지자체 1공기업’ 정책과 경기도의 청산 방침에 가로 막히자 청산 재협의를 심의위에 안건으로 상정하고 두 기관의 통합 결정을 요청한 바 있다.

공사가 청산이라는 굴레를 벗어나게는 됐지만 마냥 좋아할 일만은 아니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기존 사업 정리 △인적 청산 △조직 개편 문제 등이 선행돼야 한다.

특히 조직 개편은 통합의 핵심과제다. 지난 2017년 6월 공사와 공단이 분리될 때 가장 큰 이유가 두 집단의 이질성과 갈등 해소였다.

공사는 지난 2007년 3월 김포도시개발공사로 출범했지만 2011년 정부의 지방공기업 선진화 방안(일명 ‘1지자체 1공기업’ 정책)에 따라 공단과 통합, 김포도시공사로 재출발을 했었다.

하지만 두 집단의 이질성과 갈등이 경영 효율을 떨어트린다는 진단에 따라 통합 6년여만인 2017년 6월 공사와 공단으로 분리된 바 있다. 사정이 이러하기 때문에 조직 개편 문제는 통합의 대전제가 돼야만 한다. 경영진단과 분석 등 진지한 고민이 절실한 대목이다.

인적 청산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지점이다. 일반 직원들의 고용승계는 물론 보장돼야 한다. 하지만 △사업진행 과정에서의 적법절차 무시 △업무추진비 변칙 지출 △기강 해이 △직원 사찰 의혹 등 물의를 빚은 간부급들에 대해서는 그 책임을 엄히 물어야 한다.

또한 기존 사업 가운데서도 아직 정리가 덜 된 부분들을 과감히 털어내야 한다. 최소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새 출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통합과 관련한 로드맵을 빨리 세우고 그 로드맵에 따라 통합을 서둘러야 한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어차피 통합이 결정된 이상 굳이 내년 5월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

외적 환경 변화가 공사의 흐트러진 기강을 바로 다잡는 하나의 계기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