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위 정시 출석’ vs ‘기사 수정 요구’…“뭣이 중헌디?”
‘행복위 정시 출석’ vs ‘기사 수정 요구’…“뭣이 중헌디?”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2.03.2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년 넘게 기자 생활을 하면서 국정감사, 광역의회, 기초의회 현장 취재를 수 없이 해봤다. 회기가 시작되면 거의 빠짐 없이 회의장 ‘뻗치기’를 한다.

개회 지연, 파행 사태도 숱하게 지켜봐 왔다. 또 직접 취재를 한 건 아니지만 포털에 넘쳐나는 의회 관련 기사도 많이 검색을 해보고 있다.

하지만 개회 지연 사유가 언론보도 때문인 건 이번 김포시의회 제216회 임시회(15~25일)에서 처음 본다. 물론 기자가 모르는 어떤 사례가 있었을 수도 있겠지만 설혹 있었다고 하더라도 매우 드문 일일 것이다.

통상 기사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판단이 되면 언론사 또는 담당 기자에게 연락해 수정을 요구한다.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를 하고 민, 형사상 소를 제기하는 절차를 밟는다.

이번 임시회 회기 중 지난 17일 오전 10시 행정복지위원회 개회가 40~50분여 지연됐다. 더불어민주당 행복위 위원 3명이 <김포타임즈> “미디어 활성화 조례안 특혜 시비 우려 있다” 제하의 16일자 보도 내용 수정 요구를 이유로 뒤늦게 행복위에 출석해서다.

이 사태를 둘러싸고 국민의힘 시의원 일동은 “민주당 의원들은 행복위 파행에 대해 사과하라”는 성명을 17일 오후 2시쯤 발표했고 이에 맞서 민주당 시의원 일동은 오후 6시쯤 “어처구니 없는 사과 요구를 규탄한다”는 성명을 냈다.

성명서가 한 차례 오고간 뒤 다음 날인 18일 오전 10시 열린 행복위는 개회만 하고 곧바로 정회에 들어갔다. 현 상황에선 21일 행복위의 정상화는 난망해 보인다.

<김포타임즈>는 어쨌든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17일 밤 10시쯤 기자수첩 “시의회 ‘사과’ 공방…‘사실은 이렇습니다’”를 통해 당일 기사 수정 요구와 관련해 담담하게, 가감 없이, 시간 순으로 상세히 나열한 칼럼을 게재했다.

이 칼럼에서 <김포타임즈>는 ‘기사 수정은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고 매우 간단한 사안이며 여야 간 날선 공방이 오갈 일이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우리는 살면서 경중, 완급, 선후의 문제를 판단해야 할 때를 자주 접한다. ‘기사 수정 요구’와 ‘행복위 정시 출석’을 놓고 경중, 완급, 선후의 문제를 따진다면 어떤 결론이 합리적일까? 또 ‘시의회 공방전’과 ‘코로나19 지원 추경안 심의’의 우선 순위는 어떤 게 돼야 할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