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행복위, 21일 사태 수습 ‘정상화’
김포시의회 행복위, 21일 사태 수습 ‘정상화’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2.03.21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육과, 김포FC, 일자리경제과 추경안 중점 심의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의 정상화가 주말까지만 해도 난망해 보였으나 21일 극적으로 이뤄졌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행복위 위원들은 지난 17일 개회가 50분여 늦어진 사태와 관련, ‘사과’ 문제를 둘러싸고 날선 성명전을 벌인 뒤 18일 개회와 함께 정회에 들어가는 등 타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주말을 넘겼다.

하지만 행복위는 21일 오전 10시 개회에 이어 곧바로 정회에 들어가 두 당 위원들이 사태 봉합의 접점을 찾음으로써, 1시간 뒤쯤인 오전 11시쯤 민주당 위원 3명과 국힘 위원 1명이 차례로 의사진행 발언을 마친 뒤 행정국을 시작으로 제1회 추경안 심의에 들어갔다.

극적 정상화에는 제1회 추경안에 85억원의 코로나19 피해 지원 사업비가 포함돼 있어 시급성을 요하고 있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행정국 체육과, 김포FC 추경안 심의에서는 유영숙 위원이 질의에 나서 “김포FC 보조금 10억원(도비 50%, 시비 50%)이 추경안으로 계상됐는데 당초부터 추경으로 예상을 했던 안인가? 본예산 49억원에 추경 10억원이 더해져 총 예산 규모가 59억원으로 늘었다. 10억원이 새로 들어왔으면 기존 예산 중에서 감액을 해서 알뜰하게 운영해야 하는 거 아니냐? 추가 10억원과 기존 본예산 가운데 중복되는 부분에 대한 추가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했다.

체육과장은 답변을 통해 “김포FC의 프로리그 진출이 올해 1월에야 결정이 됐다. 지난 해 경기도가 올해 본 예산을 편성할 당시에는 프로리그 진출이 확정이 안 된 상태여서 경기도도, 우리 시도 본예산에 편성을 못했던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 김포FC 대표이사는 “이번 도비 5억원은 경기도지사 공약사업이다. 도내 다른 구단에는 올해 1월에 지급했지만 김포FC는 지난 1월17일 프로리그 진출 결정이 돼 제1차 추경안에 반영한 거다. 프로연맹 가맹비 5억원, 유소년 축구 지원비 등으로 총 10억원이 소요돼 김포FC가 실질적으로 쓸 수 있는 예산은 본예산 49억원 중 39억원이었다”고 답했다.

이어진 경제문화국 일자리경제과 추경안 심의에서 김인수 위원은 “김포 지역화폐 운영 우선협상자로 코나아이가 선정됐는데 적절하다고 보는가? 이 회사는 2018년 319억원의 적자를 봤다가 경기도 지역화폐 운영사로 선정된 뒤 2019년 119억원의 흑자로 돌아선 곳이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을 설립하고 코나아이에 낙전수입까지 보장을 해줘 제2의 ‘대장동’이라는 언론보도도 있었다. 시가 선정 절차를 공정하게 했어도 많은 언론보도 등을 감안했을 때 재선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일자리경제과장은 “행정안전부 훈령에 따라 적절한 절차를 거쳐 지난 2월11일 코나아이를 선정했다. 적절한 절차를 거쳤기에 코나아이 측에 어떤 문제가 생기기 전에는 차순위자와의 협상 등을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에 김인수 위원은 평가위원 7명의 평가 점수를 도표(아래 참조)로 정리한 화면을 보여주며 “공모에 응한 4개 업체에 대한 평가 점수의 최고점과 최하점의 차이가 5명 평가위원들의 경우 7점~16점에 머물고 있다. 하지만 마번과 바번 평가위원의 경우 각각 무려 42점, 35점 차이가 난다. 과연 공정한 평가였는가 싶다. 다른 모든 지자체는 이자수입을 지자체가 갖는데 코나아이만 낙전수입과 이자수입까지도 가져갔다. 이런 문제는 시에서 다시 한 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문화국장은 이와 관련, “심사 과정에 시에서 개입할 소지가 없었다. 코나아이가 그런 의혹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의혹이 수사를 통해 밝혀지기 전까지는, 시가 특별한 근거 없이, 앞으로 협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코나아이가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한 우선협상자에서 배제할 수는 없다”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