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들 김포도시철도 개통 재연기 성명서, 논평 줄이어
시민사회단체들 김포도시철도 개통 재연기 성명서, 논평 줄이어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7.08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신도시총연, 한강신도시연합회,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공익감사청구, 주민소환제, 항의집회 등 계획…준비 작업 진행
“도시철도 재 연기·시장 자택 차고지 등 가혹한 현안 산적”
시민연대, 8일 논평에서 “변명 꼼수로 회피 말고 진실 접근” 촉구
이날 시작한 청와대 국민청원 오후 4시10분 현재 1만796명 참여

김포도시철도 개통 재 연기 파장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한강신도시총연합회, 한강신도시연합회,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의 개통 재 연기와 관련한 성명서, 논평 등이 줄을 잇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공익감사청구, 청와대 국민청원, 주민소환제, 항의집회 등을 계획하며 준비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8일 오후 7시30분운양동 김포아트센터에서 열린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시민설명회’를 보이콧하려는 움직임도 일고 있다.

김포정치개혁시민연대(운영위원장 김대훈, 이하 시민연대)는 ‘공무원 개혁 없는 한 위기는 계속 된다-도시철도 재 연기 사태를 바라보며’ 제하의 논평을 8일 발표했다.

시민연대는 이 논평에서 “이번 도시철도 재 연기, 김포문화재단 본부장 인선, 시장 자택 차고지 등 현안의 가혹한 사태들을 그 어떤 변명이나 꼼수로 회피하려 하지 말고 정면으로 마주 보며 진실하게 접근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연대는 “아직 늦지 않았다. 김포시의 미래는 공무원 사회의 혁신으로부터 다시 출발해야 한다. 영혼 없는 공무원 사회를 개혁하지 않고선 ‘시민행복, 김포의 가치를 두 배로!’는 깃발만 어지럽게 나부끼고 한낱 구호만 요란한 뒤 그 종말을 고할 것”이라고 경고하며 논평을 마무리하고 있다.

앞서 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7일 성명서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김포시 공익감사, 주민소환제, 집단 손해배상, 선출직 전원 사퇴까지 요구하고자 한다. 시민들께 죄송한 마음으로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사퇴할 의원 하나 없다는 거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강신도시총연합회는 “책임에 통감하는 의원 하나 없다. 사과하는 의원도 없다. 변명과 거짓 뿐이다. 민중궐기가 필요한 상황이고 시청까지 행진하여 시민들의 분노를 보여주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강신도시연합회도 이날 ‘도시철도 개통번복에 따른 정상개통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강신도시연합회는 이 성명에서 “김포시장은 시민들 앞에 석고대죄하고 기약 없는 개통연기조치를 즉각 철회하라. 지난 2018년 11월 안전문제를 이유로 도시철도 개통을 1차로 연기하며 시운전기간에 시험운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운영관리와 개통준비를 소홀히 한 집단적 직무유기를 스스로 인정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한강신도시연합회는 △김포시장 사퇴 △버스 노선 개편에 따른 시민불편 최소화 할 수 있는 조속한 대안 마련 △국토교통부와 협의 했던 모든 자료 공개 △민관정 참여 감리, 점검창구 마련 등 4개항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8일 시작한 ‘김포 도시철도 개통지연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관련자 처벌을 부탁드립니다’ 제하의 청와대 국민청원(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581252)에는 이날 오후 4시10분 현재 1만796명이 참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