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교통체계(ITS)로 통하는 70만 도시 준비
지능형교통체계(ITS)로 통하는 70만 도시 준비
  • 김포타임즈
  • 승인 2022.08.12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시스템 구축사업 중간보고회 개최…12월 준공 예정

김포시(시장 김병수)는11일 도시안전정보센터에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지난 1월 1일에 착수한 ITS 사업은, 급속한 도시발전 및 교통량 증가에 대응하여 교통혼잡은 완화하고 교통안전은 더 강화하기 위해 주요 도로변에 교통정보 시설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21년 국토교통부 국고지원사업으로 선정되어 국비 51억원을 성공적으로 확보함에 따라 총 8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구축하고 있으며, 금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이 사업은 48국도·한강로·도심간선 등 주요 도로에 ▲교통량 정보를 수집하는 차량검지기(VDS)와 노변기지국(DSRC-RSE) 설치, ▲최적의 교통신호 운영을 위한 온라인 제어기와 스마트 교차로 설치, ▲ 교통사고 등 돌발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과 우회경로를 안내하는 돌발감시 CCTV와 도로전광판(VMS) 시스템을 구축한다.

수집한 교통정보는 빅데이터 분석 가공과정을 거쳐 교통 이용자의 적절한 상황대처를 도움으로써 교통정체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에 구축하는 ITS 인프라를 활용하여 경기도와 함께 긴급자동차 우선신호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119소방차, 앰블런스 등 긴급차량이 교차로에 접근하면 목적지에 신속히 도착할 수 있도록 녹색신호를 우선적으로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재난현장 골든타임을 확보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병수 시장은 “ITS가 시민들의 교통불편 해소에 큰 역할을 해서 김포를 통하는 도시로 만들고, 앞으로 자율주행 스마트도로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첨단기술과 교통환경 변화를 반영해서 계속 확대 발전시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