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가람초,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 운영
김포한가람초,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 운영
  • 김포타임즈
  • 승인 2022.09.17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한가람초등학교(교장 류인숙)가 2학기를 맞이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다양한 교육 활동이 줄어들면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났지만, 친구나 교사와의 관계는 더욱 멀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교육환경보호원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인관계에서는 친구 관계가 나빠졌다는 응답이 31.5%였으며 좋아졌다는 응답은 4.1%에 불과했다. 교사와의 관계 역시 멀어졌다는 응답이 20.3%, 변화 없음은 77.1%였다.

이에 김포한가람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 향상을 돕기 위해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에 전 학년이 참여하도록 하였다.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이란, “OOO이 가득한 교실”이라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지며 수업을 시작한다. 그리고 해당 학년의 수준에 맞추어 집중력 향상에 좋은 협력 게임으로 진행한다.

게임을 하면서 학생들은 팀워크를 다지고, 학급이 하나의 팀이라고 인식하는 놀이를 통해 전체 학생들은 모두가 하나라는 경험을 한다. 게임의 승자는 늘 학급 학생 전체이며, 승자에게 주어지는 선물인 포춘쿠키 안에는 마음을 위로해 주는 글이 들어있다.

게임을 통해 하나가 된 학생들은 친구를 칭찬하는 시간을 갖는다. 친구에게 칭찬하고 싶은 말을 미니 트로피에 적어서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칭찬 트로피를 친구에게 선물한다. 담임교사 또한 학급의 구성원으로 학생 전체가 담임교사를 칭찬하는 시간도 빼놓지 않는다.

김포한가람초등학교는 학급 응집력 프로그램을 10월까지 진행하여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한 교실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