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345억원 투입 운양환승센터 시민편의 무시돼”
“김포시 345억원 투입 운양환승센터 시민편의 무시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2.10.14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도환위, 14일 교통과 행정사무감사에서 질타 이어가
2021~2022년 두 번 설계변경, 증액…임시개방 이용률 50% 그쳐
김포 운양환승센터 전경.
김포 운양환승센터 전경.

김포시가 예산 345억여원을 투입한 운양환승센터가 시민편의를 고려하지 않은 채 건립됐다는 지적이다.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김계순)는 14일 교통건설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운양환승센터에 시민 편의가 고려되지 않았다고 질책하며 사업 추진 경위를 추궁했다.

김포시는 지난 2020년 3월 김포도시철도 운양역사 인근 2천700여㎡ 부지에 지하 2층·지상 5층, 주차면 424대의 운양환승센터를 착공, 올해 8월 준공했다.

최근 3년간 시에서 건축한 공영주차장 12곳과 비교할 때 주차대수 기준 최소 2배~최대 20배에 달하는 규모다. 운양환승센터는 지난 달 15일 임시 개방 이후 이용률이 약 50%에 머물고 있으며, 오는 17일 유료로 전환된다.

황성석 위원은 질의를 통해 "사전 수요 분석이 정확했던 건가? 주민들이 차를 타고 와서 환승하고, 김포공항에 내려서 다시 환승하고, 서울에서 또 환승하고 그럴 텐데 이렇게 크게 지었어야 했느냐? 예산을 아껴뒀다가 나중에 GTX나 5호선 연장선이 생겼을 때 환승센터를 추진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답변에 나선 교통과장은 "김포한강신도시를 처음 계획할 때부터 주차장으로 계획돼 있던 곳이기 때문에 그에 맞춰 공사를 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도시가 성장하는 상황에서 단순히 운양동만 볼 게 아니고 향후 북부지역 주민도 이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황 위원은 “명칭은 환승센터인데 지하 연결통로가 없어 시민들이 1층에 내려와 지하로 내려가야 하고 환승할인도 안 된다"며 사전 준비가 허술했던 점을 비판했다.

교통과장은 이와 관련, "역사와 거리가 짧아 공법적으로 안 됐던 게 아쉽고, 환승할인을 위해 조례 개정부터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위원이 계속해서 “환승센터 건물에 건강검진시설을 추진했던 게 맞느냐?”고 묻자 교통과장은 "체육과에서 준비하다가 여러 문제가 있어 보류됐다. 현재 회계과에서 사무공간 확보를 준비 중"이라고 답했다.

또한 황 위원은 "건강검진시설은 너무 뜬금 없었다. 시민들이 보편적으로 쾌적하게 이용할 편의시설이 추진되도록 노력해 달라. 운양환승센터 건설공법은 비용이 많이 드는데 단점이 많은 걸로 파악된다. 특허도 오래 된 걸로 아는데 이 공법을 썼어야 했느냐"고 추궁했다.

교통과장은 이에 "터파기를 할 때 암석으로 인해 발파 등이 불가능했고, 지하를 조금씩 파면서 공사하느라 비용이 많이 들었다. 당시 공법과 관련해 충분히 논의되고 기술적으로 검토된 걸로 안다"고 답했다.

김계순 위원장도 "시민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운양환승센터는 첫째 환승의 개념이 없고, 둘째 도시철도와 연계된 통로가 없고, 셋째 시민 입장의 편의시설이 없다"고 질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행감 자료를 보면 2021년과 2022년 두 해에 걸쳐 운양역 설계변경이 두 차례나 이뤄지고 예산도 두 번이나 증액됐다. 다각도로 시민 입장에서 고민했다면 이 과정에서 방법이 나오지 않았을까 싶다. ‘거리 때문에 (통로가) 안 된다’가 아니라 설계 부분에서라든지 뭔가 답이 나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통과장은 이와 관련, "환승 할인은 조례 개정이 선행돼야 하는데 준비를 하고 있고 편의시설은 처음 계획부터 공공목적이었기 때문에 사무공간으로 최종 확정해 준비 중이다. 통로와 관련해서는 가림막 등으로 눈, 비를 피할 수 있는 방안을 더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운양환승센터는 한 두해에 걸쳐 준비한 게 아니고 환승이라는 이름도 한 두해에 정해진 게 아니다. 땜질식으로 ‘뭘 설치하겠다’가 아니라 사전에 제도 등이 준비돼 있어야 했다. 공간 같은 경우도 일단 활용을 하고 수정해 나가야 할 텐데 활용도 하기 전에 수 없이 계획이 바뀌고 있다. 공공목적을 운운하지만 정작 운양환승센터를 이용할 시민이 많이 배제됐다"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