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신설 사업단 마산동 임시청사 배치 검토했다
김포시, 신설 사업단 마산동 임시청사 배치 검토했다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2.10.15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가예산 없이 바로 사용 가능했으나 전 시장 지시로 무산
김포시의회 행복위 김현주 위원, 14일 회계과 행감서 밝혀
직원 전용 주차장 열선 설치, 하자 보수 등도 도마 위에 올라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가 14일 회계과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가 14일 회계과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있다./사진=김포시의회

김포시 하반기 조직개편에 따른 한시기구인 신설 사업단(1국 3과)이 사용할 사무공간으로 현 사우동 원마트 4층이 아닌, 마산동 임시청사가 실무선에서 적극 검토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14일 열린 김포시의회(의장 김인수)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 회계과 행정사무감사에서 밝혀졌다.

시 집행부가 김현주 위원에게 제출한 행감 자료에 따르면 시는 지난 달로 임차기간이 끝난 사우동 e프라자 건물을 사무실로 사용 중이던 경제문화국 등이 이전할 공간을 찾기 위해 지난 3월24일 마산동 임시청사와 운양역 앞 공실 등을 현장 확인했다.

당시에는 신규 임차 예산이 수립되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즉시 사용이 가능한 기존 임차건물인 마산동 임시청사를 활용, 한시기구를 집중 배치하는 방안이 효율적이라고 실무진은 판단했다.

이어 실무진은 기존 마산동 임차청사(452㎡)+추가 공간(366㎡)을 임차하는 안을 지난 4월27일 정하영 시장에게 보고했으나 정 시장은 본청 인근으로의 검토를 지시했다. 이에 실무 부서에서는 지난 5월 원마트 임대차 가능여부를 확인하고 6월까지 계약을 연기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6월 들어서는 김병수 김포시장직 인수위원회와 협의를 한 결과 인수위가 ‘구청’ 개념의 대규모 건물(장기동 지식산업센터 등)을 요청했으나 ‘입지 불가’로 확인됨에 따라 최종적으로 원마트로 결론을 내리고 6월29일 임대차 계약을 맺기에 이르렀다.

이날 행감에서 김현주 위원은 질의를 통해 “원마트 계약서를 보면 불공정 계약이라는 생각이 든다. 김포시가 제출한 자료를 보면 마산동 임시청사를 사무실로 검토했었는데 특히 소상공인들이 찾는 기업지원과, 식품위생과 등은 사우동 원마트 보다 마산동 임시청사가 훨씬 접근성이 좋다. 실무부서에서 최적의 장소를 찾았다고 생각한다. 지난 4월27일부터 마산동 임시청사를 바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도 안 간 건 누가 지시한 건가? 시청 근처에 사무실을 마련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이제는 깨야 한다”고 질책했다.

회계과장은 답변에서 “사우동에 사무실을 마련하라는 지시는 정하영 시장이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영숙 위원장은 “원마트 4층은 요양병원 자리다. 철거는 누가 했나? 철거사업자와 인테리어사업자가 동일인이라는 제보가 있었다. 철거와 인테리어를 동일인이 했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을 거다. 철거 공사 내역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다.

회계과장은 이에 “철거는 건축주가 했기 때문에 인테리어 업자와 동일인인지는 알 수 없다. 철거 공사 내역서를 제출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회계과 행감에서는 시청사 건너편 직원 전용 주차장 열선 설치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영혜 위원은 “직원 전용 주차장 열선 설치 공사를 언제할 건지 정확하게 챙겨봐 달라”고 당부했다.

답변에 나선 회계과장은 “건축주가 열선 공사를 하게 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임차료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유영숙 위원장이 나서 “시청 자문변호사를 통해서라도 빨리 열선을 깔고 하자보수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해야 한다. 용도변경을 통해 토지주는 이익을 취할 만큼 취했다. 누수 등 하자로 주차장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기에 계약은 원천 무효”라고 지적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회계과장은 이와 관련, “당초 공사비로 10억원 정도를 건축주가 예상했는데 문화재청 협의과정에서 15억원이 추가돼 25억원이 들어갔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