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박상혁 의원, 5호선 김포 연장 환영 공동성명 11일 발표…“조속 추진하겠다”
김주영·박상혁 의원, 5호선 김포 연장 환영 공동성명 11일 발표…“조속 추진하겠다”
  • 김포타임즈
  • 승인 2022.11.1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주영(김포시갑), 박상혁(김포시을) 국회의원은 11일 ‘서울5호선 김포 연장’환영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김주영, 박상혁 의원은 성명에서 “그간 김포시민들과 힘을 모아온 성과가 나타난 것에 감개무량하다. 꾸준히 협의해 온 각 지자체의 노력에 감사드리며, 아울러 국회의 요구에 따라, 각 지자체와 면담을 갖는 등 중재를 진행하고 타당성 확보에 기여한 국토부에도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를 지정해 수도권 서부지역 스마트 자족도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포한강2지구에 역세권 콤팩트 시티 개념을 적용하고, 5호선 연장으로 서울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들 두 의원은 그간 지난 해 발표된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초안에 배제되어 있었던 5호선 김포연장을 반영시키기 위해 △국토부 장관 및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과의 수차례를 통한 면담과 협의를 진행했으며 △민주당 지도부 면담 △국회 대정부질문 △경기도지사 건의서 전달 △언론 간담회 △김포시민사회단체 결의대회 등을 통해 시민들과 힘을 모아왔다.

지자체 협의가 사업추진의 요건이었던 만큼 △오세훈 서울시장 △강서구 국회의원 등을 면담했고,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적극 지원도 당부하는 한편, 국토부의 적극적인 중재도 요구해 왔다.

김주영, 박상혁 의원은 “그 간 수차례에 걸친 국토부 장관 및 대광위 위원장 협의 등을 통해 4차 철도망계획에 추가사업으로 5호선 연장을 반영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경제성 확보를 위해 국토부와 긴밀하게 협의를 진행하고 지난해 발표된 2035 김포시 도시기본계획에 스마트 자족도시 계획이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토부가 2035 김포시 도시기본계획에 호응해 5호선 연장 타당성을 확보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건폐장 이전 문제, 노선 협의 등 여전히 과제가 많다. 결정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이 결코 배제되지 않도록, 시민 동의를 최우선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속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인구 50만 대도시에 1개 노선, 2량짜리 경전철뿐인 상황에서 김포시민들은 최대 혼잡률 285%에 출퇴근 시간 플랫폼까지 발 디딜 틈 없이 꽉 차는 심각한 과밀을 감내하며 살아가고 있다. 국민 안전을 위해서라도 조속한 추진이 필요한 만큼 국토부, 지자체 등과 협의하여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