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호수초 담장에 ‘미세먼지 청정시설’ 설치
김포시, 호수초 담장에 ‘미세먼지 청정시설’ 설치
  • 김포타임즈
  • 승인 2022.11.16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호수초등학교 담장에 설치된 미세먼지 청정시설.(사진=김포시청)
김포호수초등학교 담장에 설치된 미세먼지 청정시설.(사진=김포시청)

김포시는 미세먼지에 취약한 어린이들에게 ‘미세먼지 안심 통학로’를 제공하고자 통학로 옆 담장에 미세먼지와 유해가스, 세균 저감효과가 있는 벽화형 공기정화섬유재인 ‘미세먼지 청정시설’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21년 8월 수립한 ‘김포시 맞춤형 (초)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에 따라 ‘미세먼지 청정시설 설치사업’을 2022년 신규 사업으로 도입하고,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벌여 미세먼지 농도, 유동인구 등을 검토해 ‘김포호수초등학교’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미세먼지 청정시설’은 공기정화 섬유재를 사용, 공기정화 기능뿐 아니라 해당 섬유재 위에 벽화를 그려 넣어 통학로 이미지 개선까지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의 효과를 내고 있다. 특히 벽화 디자인은 학교 관계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소통행정의 표본이 됐다는 호평이다.

미세먼지 청정시설은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흡착 또는 분해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고 자연기류 상태에서 작동 가능해 동력이 필요하지 않아 또 다른 환경오염을 방지한다. 기술 핵심은 특수 카본 소재 표면에 형성된 무수히 많은 공극을 통해 이루어지는 흡착현상을 이용해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를 제거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