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 개통 대책 투 트랙 간다(?)
김포도시철도 개통 대책 투 트랙 간다(?)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8.06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떨림 원인 및 대응책 마련 단기, 장기 구분될 듯
골드라인운영, 추가비용 부담…단기 대책에 부정적
시 관계자, “삭정, 방향전환과 근본원인규명 용역 분리” 언급
김포골드라인운영이 7월26일 철기연에 보낸 공문.

김포도시철도 개통 재 연기 사유가 된 떨림 현상에 대한 원인규명 및 해소방안과 관련, 단기 및 장기 대응이라는 투 트랙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차륜 삭정 및 교체 등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도시철도 운영사는 단기 대응 방안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사실들은 5일 오후 속개된 김포시의회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김종혁 시의회 부의장, 이하 조사특위) 제4차 행정사무조사에서 드러났다.

김종혁 위원장은 운영사인 김포골드라인운영(주)을 상대로 “운영사는 (차륜 삭정 및 교환 등 추가 비용) 리스크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나? 운영사가 지난 7월26일 철기연에 공문을 보냈다. 운영사 입장에서 왜 우리가 리스크를 다 떠안아야 하냐는 불만이 나온 게 이 공문인 거 같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이 언급한 7월26일자 ‘김포골드라인 차량진동 원인규명 및 대책에 관한 당사의 입장’ 제하의 공문에 따르면 ‘개통 운행 시 김포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게 되는 당사는 귀 연구원의 연구방향과 결과가 당사와 중대히 연관되어 있다.

국토부가 지적한 정확한 원인규명과 이에 따른 합리적인 대책이 아닌, 건설과 차량, 신호 관련 모든 제반 시스템 리스크가 운영사에 전가되는 차량의 잦은 삭정과 방향전환 등의 유지관련만 권유하는 방향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적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 권형택 김포골드라인운영(주) 대표이사는 “(차륜 삭정 및 차량 방향 전환을 통한) 떨림 현상 개선 방안을 (7·27 개통을 위해) 이미 국토부에 건의했으나 거부를 당했기 때문에 새로운 개선방안을 국토부에 제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근본적 원인 및 대책은 장기과제로 가야 한다고 본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종익 시 교통국장은 “철기연에서 근본 원인 규명에는 1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한다. 적정한 차륜 삭정 주기, 차량 방향 전환 주기 등에 대한 용역이 먼저 진행돼야 한다. 장기적인 원인 규명 용역 발주 여부를 국토부와 협의해 볼 계획”이라고 말해 단기와 장기 대응 방안을 검토 중임을 내비쳤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