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원마트 임차 청사 안전문제 집중 추궁
김포시의회, 원마트 임차 청사 안전문제 집중 추궁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3.02.02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행복위원들, 회계과 업무보고에 한 목소리로 질타
유영숙 위원장, “안전에 하자 있다면 계약 원천무효 진행해야”
2일 열린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사진=김포시의회)
2일 열린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사진=김포시의회)

지난 해 열린 세 번의 김포시의회 임시회⦁정례회에서 불공정 임대차 계약, 인테리어 부실 시공 등으로 여⦁야 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던 사우동 원마트 임차 청사가 2일 열린 올해 업무보고에서도 또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위원장 유영숙)는 이날 회계과 2023년 업무보고에서 건물 흔들림, 잇따른 비상벨 오작동 문제 등을 강하게 추궁하며 조속한 사태 해결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오강현 위원은 첫 질의를 통해 “(지난 해 12월 제221회 정례회 제3회 추경안 심의 때 지적했던) 원마트 4층 임차 청사 추가 인테리어 비용 부담 문제는 업자들과 잘 해결이 됐냐?”고 따져 물었다.

회계과장은 이에 “추가 비용 부담 문제는 다 해결됐다. 건물 흔들림 현상을 말하는 직원들이 있어서 지난 달 안전담당관실과 협의해 육안으로 현장을 확인했고 구조안전진단을 받아보는 게 좋겠다는 의견에 따라 현재 구조안전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결과는 이 달 중 나올 예정이고 결과가 나오는 대로 의회에 보고를 하겠다”고 답했다.

또한 정영혜 위원은 “시에서는 건물 상태가 양호하다고 하는데 그 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는 걸로 들었다. 바닥 기울기가 심한 것으로 알고 있다. 비상벨 오작동도 여러 번 있었고 비상계단이 가파르고 위험하다. 소방 관련 안전대책은 마련한 건가? 대피로 안내는 잘 되고 있냐?”고 추궁했다.

회계과장은 답변을 통해 “직원 180여명이 근무를 하는 공간이어서 관심을 갖고 특히 안전 문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창가 쪽으로 2~3cm 기울어진 걸로 파악하고 있다. 가끔 소방 사이렌이 울린 적이 있었지만 특별한 문제는 없는 걸로 확인했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사이렌 오작동 여부를 파악할 수 있고 오작동 여부를 직원들과 공유, 혼란이 없도록 하겠다. 비상구 계단이 조금 불안해 보여서 건물주에게 말을 해 놨다. 같은 건물에 병원 등 여러 다른 시설이 있어서 소방훈련은 아직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현주 위원은 “소방법에 따라 1년에 한 번씩 건물주가 사이렌 등 소방시설을 점검해야 한다. 사이렌 오작동 등을 건물주에게 꼭 통보해 달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계속해서 배강민 위원도 “시에서는 B등급이라 안전에 큰 문제는 없다고 하지만 ‘직원들이 흔들림으로 불안에 떨고 있다’는 글이 시청 내 새올 게시판에도 올라왔다. 아래 층 쪽에서 올라오는 음식 냄새도 직원들은 지적하고 있다. 임차료로 월 5500만원씩을 내면서도 직원 고통에 대한 대안은 마련을 안 하고 항상 ‘검토, 계획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한다”고 질책했다.

이에 회계과장은 “새올 게시판에 불평 사항이 있긴 하다. 노인장애인과 등 길가 쪽 직원들이 불안해하고는 있지만 대체로 원마트 사무공간에 만족하고 있다”고 답했다.

마무리 발언에 나선 유영숙 위원장은 강한 어조로 “원마트는 안전에 우려가 많다. 철골조 건물에 관공서가 들어간 건 처음부터 문제가 많은 거였다. 조금이라도 안전에 하자가 있다면 계약 원천무효를 진행해 달라”고 촉구했다.

원마트 관계자는 이에 대해 “김포시에 4층 사무실을 임대해 준 뒤 건물 흔들림 현상 문제가 제기돼 지난 해 건물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이상이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비상벨 오작동도 지난 해 즉각 조치를 취해 문제가 없는 걸로 알고 있으며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는 다시 한 번 확인을 해 보겠다. 바닥 기울기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원마트 임차 문제는 시의회 사전 보고나 예산 승인도 없이 계약을 하고 일부 직원들이 근무를 시작, 지난 해 9월 제219회 임시회 제2회 추경안 심의에서 큰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어 지난 해 10월 제220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도, 12월 제221회 정례회 제3회 추경안 심의에서도 절차 상 하자, 불공정 계약, 추가 인테리어비 5천만원 지출 등으로 의원들의 집중 포화를 맞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