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여권발급 2~3시간 소요, 2~3월 혼잡 극심”
김포시, “여권발급 2~3시간 소요, 2~3월 혼잡 극심”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2.03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따라 민원실 방문객 10배 급증
여권 발급을 위해 대기 중인 수많은 민원인으로 북적거리는 김포시청 민원실.(사진=김포시청)
여권 발급을 위해 대기 중인 수많은 민원인으로 북적거리는 김포시청 민원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겨울방학 등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지난 해 1월 하루 56건이던 여권 발급 신청 건수가 1년 만인 올해 1월 하루 510건으로 폭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대비 10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이처럼 여권 발급을 위해 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이 급증하면서 민원인들은 2~3시간을 기다려야 겨우 업무를 겨우 볼 수 있는 실정이다. 김포시만의 상황은 아니며 전국적으로 여권 발급량이 늘어남에 따라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작하는 여권의 발급기간 또한 5일에서 9일로 늘어났다.

김포시 관계자는 “해외여행을 계획했더라도 여권 유효기간이 아직 여유가 있다면 지금과 같은 혼잡한 기간은 피하는 것이 모두의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미성년자, 신규 발급을 제외한 전자여권 소지자의 재발급은 민원실을 한 번만 방문해도 되는 정부24 온라인 발급 서비스를 적극 이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한 “매주 화요일 오후 8시까지 운영하는 야간창구를 통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당분간 민원실이 혼잡한 점은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