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인 시민원탁회의 ‘절반의 원탁’에 그쳐
500인 시민원탁회의 ‘절반의 원탁’에 그쳐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8.26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당초 참석자 582명 예상…실제 참가자 260명 수준
한 시민, “1인당 20만원 들인 자리인데 참 쓸 데 없어 보인다”
시의원, “9천만원 들여 2000년 전 방식 고집하는 이유 모르겠다”
시 관계자, “내년에는 다른 형태의 진행 방안 검토해 볼 방침”

정하영 김포시장의 공약사업으로 김포시가 야심차게 추진했던 ‘2019 김포시민원탁회의’가 반쪽짜리 원탁회의가 되고 말았다는 지적이다.

김포시의회와 언론 등이 ‘결과가 담보되지 않은 사업, 보여주기식 행정에 9000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행위는 예산낭비로 이어질 게 뻔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그동안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이 사업을 강행한 결과다.

특히 이번 원탁회의에는 시민 대의기구인 김포시의회 의원 전원이 불참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시의 최근 ‘정보유출 수사의뢰’에 대한 항의의 의미를 담아 보이콧을 한 것이다.

26일 시와 원탁회의 참석자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24일 오후 2시~5시30분 김포시민회관 실내체육관에서 원탁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26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테이블별 퍼실리테이터, 참관인 및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고 밝혔으나 원탁회의 참석자들의 주장은 다르다.

일반 시민 참석자들에게는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무선단말기를 지급했는데 오후 2시30분과 오후 4시 두 차례 실시한 투표에 참여한 인원수는 260명~230명 정도였다는 것이다.

앞서 시는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민원탁회의는 진정한 참여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마련됐으며 시민 582명이 '개발과 환경의 공존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방안'이란 의제를 놓고 토론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이 보도자료에서 “6월24일부터 7월19일까지 공개모집을 통해 참가자 582명을 모집했으며, 신청자를 대상으로 김포시 개발과 환경에 대한 현재와 미래상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13일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원탁회의 실제 참석자는 시의 참가 예상자 수 582명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30명~260명 수준이었다. 또 원탁회의 참가 신청자 가운데 상당수는 자발적 참가자가 아니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A 시의원은 “이장 회의 등의 자리에서 참가 신청서를 작성토록 권유한 사례 등이 있다. 자발적 참여가 아니고 인원 동원을 하는 식이라면 직접민주주의 실현 이라는 원탁회의 당초 취지 자체가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원탁회의에 참석했던 B 시민은 “50개의 테이블 10명 자리에 참석자 절반이다. 즉석투표율 공개되는 것 보니 260명 정도 왔다. 시민의 소리 듣겠다고 1인당 20만원을 넘게 들여서 이런 자리를 마련했는데 참 쓸 데 없어 보인다”는 반응을 보였다.

C 시의원도 "다양한 시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기술과 제도가 발달해 있는데도 혈세를 들여가며 2000년 전 직접민주주의 방식을 도입하는 이유를 알다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관계자 등을 빼면 순수한 시민 참석자 수는 260명 정도다. 모든 것을 예산낭비라는 시각에서 바라보면 끝이 없다. 참석자들이 활발히 의견을 개진하고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줘 기대 이상의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다른 형태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앞서 지난해 12월 시의원들의 반대를 무릎 쓰며 '시민원탁회의' 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이어 지난 3월22일 열린 시의회 제1회 추경예산안 심의과정에서도 시의원들이 예산낭비 우려를 제기했으나 결국 예산안이 통과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