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김포시, 정책자문관 계약기간 연장 결정
속보=김포시, 정책자문관 계약기간 연장 결정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8.30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시민단체 크게 반발…“루비콘강 건넜다”
A 시의원, “‘근무시간 중 당구’ 연장평가 미반영”
김인수 의원 오는 11일 임시회 시정질의에 관심 집중

김포시가 근무시간 중 당구를 쳐 물의를 빚은 정책자문관 계약기간을 결국 연장하고 말았다.

시민사회는 물론 김포시의회, 김포시청공무원노동조합 등이 일제히 정책자문관 계약 연장의 부당성을 지적해온 가운데 취해진 시의 이번 조치가 상당 기간 적잖은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30일 김포시와 김포시의회 등에 따르면 시는 이날 9월1일자로 정책자문관 계약연장 인사발령을 통지했다. 계약기간은 2019년 9월1일~2020년 8월31일 1년이며 근무시간은 종전과 같이 화요일과 금요일, 주 20시간이다.

시의 이러한 인사발령 사실이 알려지자 시민사회와 시의회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A 시의원은 “그 동안 시의회와 시민사회, 노동조합 등이 줄기차게 계약기간 연장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해 왔다. 그 근거는 명확하다. 근무시간에 당구를 친 행위는 징계 대상에 해당해서다. 공무원이 직무상 의무를 위반하거나 직무를 태만히 한 경우는 사안에 따라 중징계까지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A 의원은 “계약 연장 조건을 보면 ‘향후 업무실적에 대한 평가를 통해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고 돼 있다. 하지만 이번 계약 연장을 보면 정책자문관이 근무시간 중 당구를 친 행위에 대한 평가가 반영되지 않았다. 이런 식이라면 공직기강 확립이 가능하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B 시의원은 “이번 정책자문관 계약 연장 조치는 한 마디로 43만 김포시민을 무시한 처사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루비콘강을 건넌 모양새다.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간 셈”이라고 비판했다.

C 시민단체 관계자는 “정책자문관 계약 연장은 시민을 무시한 시장의 독선이다. 객관적으로 입증된 능력을 평가한 게 아니고 시장 개인이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시청공무원노조는 지난 달 31일 ‘공직사회 먹칠한 정책자문관은 물러나라’ 제하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책자문관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근무시간 중 당구레슨을 거론하며 “누구보다 모범이 되어야 할 위치에 있는 자문관으로서, 도시철도 개통 연기 등 중차대한 시기에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는커녕 공직자로서 엄수해야할 최소한의 복무규정조차 무시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김인수 시의원이 오는 9월2일~11일 열리는 시의회 임시회에서 ‘김포시의 정책자문관 출퇴근기록 정보유출 수사의뢰’와 관련한 시정질의를 통해 수사의뢰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정책자문관 관련 사안들에 대해서도 언급할 예정으로 알려져 지역사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