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문수산성 발굴현장 설명회 및 현장체험학습 개최
김포시, 문수산성 발굴현장 설명회 및 현장체험학습 개최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5.10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월곶면 성동리에서 시행 중인 ‘김포 문수산성 서측 성벽 구간 내 발굴조사 현장’에 관한 ‘현장 설명회’를 개최한다.

김포 ‘문수산성’은 김포시를 대표하는 문화재다. 갑곶진과 함께 강화 입구를 수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1694년(숙종 20)에 대대적으로 중건한 것이다.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군의 공격으로 서문(공해루)과 남문(희우루)을 비롯한 서측 성벽 일부가 무너졌으나 네 차례의 발굴조사를 통해 성벽의 기초부를 비롯한 문지 등 시설물이 확인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시는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북문 하부 서성벽 내 회절 구간과 여장시설이 확인됨에 따라 성벽의 축조 및 관리과정에 대한 가치 있는 연구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굴조사 현장 설명회는 5월 16일 하루 개최된다. 당일 현장에서는 유적을 발굴조사한 조사원들로부터 현장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발굴조사 현장체험학습은 5월 17일과 18일 이틀간 총 4회에 걸쳐 진행되며 관내 초등학생(3학년~6학년), 중학생(1학년~3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교육프로그램은 고고학자와 함께하는 문수산성(북문) 탐방, 발굴조사 현장에서의 고고학자 체험, 고고학 Q&A, 직업체험 등으로 이뤄진다. 체험학습 신청은 이메일(forhentina@korea.kr)로 할 수 있으며, 선착순 마감한다. 문의 031-980-24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