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힘’, 시의회에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결의문 채택” 촉구
‘시민의힘’, 시의회에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결의문 채택” 촉구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3.06.08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 ‘시민의힘’이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김포시의회의 결의문 채택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민의힘은 8일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김포시의회 결의문 채택을 촉구한다’ 제하의 성명에서 “김포시민들은 일본 정부의 무도한 핵 오염수 해양투기와 이에 동조하는 한국 정부의 대응에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 1066개 탱크 안의 137만 톤이 넘는 핵 방사성 오염수는 후쿠시마 핵사고 이후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매일 쏟아 부은 냉각수와 원전으로 흘러드는 지하수‧빗물 등이 합쳐진 것으로, 녹아내린 핵연료의 방사성물질이 녹아든 고독성의 핵 오염수”라고 규정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설비(ALPS) 처리를 통해 일부 방사성물질을 제거한 것이므로 안전하다고 발표하였지만 태평양 인근 국가의 과학자들을 통해 안전성 확보가 되지 않았음이 지적되고 있으며, 해양투기가 적절한 방법이 아니라는 의견들이 계속되고 있고 그렇게 안전하다면 인공호수를 만들어 저장하거나 농업용수 혹은 공업용수로 사용하면 될 일”이라고 제안했다.

계속해서 “다핵종 제거설비(ALPS) 처리를 거쳤다지만 그 중 70%에 기준치 이상의 방사성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는 뼈에 흡착해 백혈병과 골수암을 일으키는 고독성의 방사성물질인 스트론튬 90이 기준치의 약 2만 배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다. 일본 정부에 의하면 2023년 현재 남아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핵종은 1천여 개에서 210종 정도이며, 그 중 유의미한 핵종으로 64가지를 추려 기준치 이내로 걸러낸다는 계획이지만 이 중에는 인체에 치명적인 세슘137, 스트론튬 90, 삼중수소 등의 방사성 핵종이 포함되어 있고, 정확한 방사성물질의 정체도 조사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인류의 안전을 저버린 무책임하고 무도한 핵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 그리고 이 결정을 지지하는 국제사회와 한국 정부 또한 일본의 앞잡이 행위를 중단하고 일본의 결정을 저지하는데 나서야 한다. 이에 김포시·김포시의회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해 행동에 즉각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시민의힘은 끝으로 “한국은 일본의 최인접국으로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의 가장 큰 피해국이 될 것임이 자명하고 국민의 85% 이상이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고 나서는데 이를 부정하고 의회의 역할을 방기한다면 일본의 입장에 동조하는 것으로 시민의 심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김포시와 김포시의회는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