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연장 사업 정치적 이익에 악용말라”
“5호선 연장 사업 정치적 이익에 악용말라”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7.11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김포갑·을 광역교통대책위, 국힘 불출마 선언 규탄

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을 광역교통대책위원회(광역교통위)가 11일(화) 국민의힘 김포시갑·을 당협위원장의 불출마 선언을 규탄했다. 국민의힘 홍철호·박진호 당협위원장은 5호선 연장 노선이 검단을 경유할 경우,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10일 발표한 바 있다.

광역교통위는 “김포시민들로서는 황당할 따름”이라며, “홍철호 전 의원은 지난 2017년 5호선 김포 유치에 실패할 경우 21대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으나 이를 실현하지 못하자 솔직하게 사과하는 대신 ‘5호선 연장 확정’을 주장했다. 21대 총선 당시 ‘5호선 연장 확정시킨’이라는 표현을 현수막에 기재해 게첩한 것인데, 경기도 선관위는 이를 ‘허위 사실 공표’라고 판단했고, 결국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80만원의 처벌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 사전 절차를 전혀 거치지 않은 상황에서 ‘확정’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행태는 김포시민을 기만한 것과 다름없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광역교통위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사업은 지난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노선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 간 합의 시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는 것으로 추가 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해당 조건에 따라 현재 지자체 간 협의가 진행 중인 사안”이라며 “김포의 교통문제를 알리고 해결을 촉구하기 위해 더불어민주당 갑·을 선출직 공직자들은 지난 3년간 청와대·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 관련 부처와 기관을 수도 없이 만나 요청하고 설득하며 압박해 왔다”고 그간 더불어민주당의 노력을 알렸다.

또한 “5호선 김포 연장 사업뿐만 아니라 인천2호선 김포·고양 연장 사업과 GTX-D(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규 노선 확충을 위해 김포시민과 함께 힘을 모아 삭발까지 하며 광역교통망 확충을 강력하게 요구했고, 3가지 노선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광역교통위는 “그런데 그 과정에서 국민의힘은 어디에 있었나.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문제가 이 지경이 될 때까지, 안전 문제로 골드라인 개통이 지연되었던 당시 현직 국회의원이었던 홍철호 전 의원은 무슨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진짜 원하는 것이 김포 교통문제 해소인가, 아니면 시민 갈라치기를 통한 정치적 이익인가”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서 “국민의힘은 또다시 불출마를 언급하며 시민을 농락하고 있다. 이번에는 국민의힘 두 당협위원장이 함께 불출마 선언을 했다. 김포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정치생명을 걸겠다는 이미지를 드러내고 싶은 것이겠지만, 시민들은 그 진정성을 믿기 어렵다”며 “종국에는 어떤 허위 사실과 핑계를 대며 모면하려고 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작 노선 협의를 주도하고 있는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국민의힘 김포시갑·을 당협위원장으로부터 어떤 건의사항도 전달받은 바 없다는 입장”이라는 사실을 전하며, “더불어민주당이 노선 협의를 점검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적극 추진하는 동안 여당인 국민의힘은 정부를 설득하는 진정성 있는 노력 대신, 본인들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불출마 허언을 남발하고 있다”고 규탄하고 “자신들의 정치적 욕심을 위해 시민 갈라치기를 즉각 중단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광역교통위는 마지막으로 “지금은 편 가르기 할 때가 아니라 김포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온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정치적 계산 대신 김포시민의 안전과 교통권에 힘을 쏟아 달라. 조속한 김포 광역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 협조하고 협력하라”고 국민의힘에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