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폴리스 보상금 3000억원 11일부터 지급
시네폴리스 보상금 3000억원 11일부터 지급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9.10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지난 31일 총회 열고 재감정평가 거부결정
“감정평가 앞서 감정평가기준 먼저 발표하라” 촉구
시 관계자, “의견수렴 위해 실질적 보상협의회 등 열 것”

한강시네폴리스 개발사업 토지보상금이 보상협의가 이뤄진 토지주에게 11일부터 1, 2차로 나눠 3000억원 규모로 지급되기 시작하지만 주민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소속 토지주 등은 감정평가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며 재감정평가를 거부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비대위가 지구지정 해제를 의결하고 사업 전면 백지화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추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김포시와 비대위 등에 따르면 대체 출자자 공모에서 새 사업자로 선정된 IBK/협성건설컨소시엄은 지난 6월 도시공사와 사업변경 협약 및 주주 간 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8월에는 주주총회를 열어 대표이사 등 임원 변경등기까지 마치는 등 사업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따라 새 민간사업자로 채워진 ㈜한강시네폴리스개발측은 기존 감정가대로 일단 토지보상을 진행하는 동시에 감정평가를 다시 한 뒤 차액분을 추가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지난 달 19일 비대위측에 감정평가사를 선정해 줄 것을 통보했다.

비대위측은 이에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감정평가에 대한 사전 협의도 없이 감정평가사를 선정하라고 사업자 측이 일방 통보를 한 행위는 해당 토지주 등의 의사를 무시한 처사라는 게 비대위측 주장이다.

비대위는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달 31일 고촌농협 장곡지점에서 주민총회를 열었다. 대상 사업부지 주민 433명 중 236명의 동의서와 위임장을 받아 주민 뜻을 대변하고 있는 비대위의 이날 총회에는 130여명의 주민들이 직접 참석했다. 나머지 100여명의 회원들은 사무실 방문 또는 유선을 통해 결정 권한을 위임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감정평가에 앞서 감정평가기준을 먼저 발표하고 ▲보상협의회 이행 ▲이주대책 및 생활대책 등이 확정되지 않으면 감정평가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결정했다.

특히 오는 12월31일까지인 시네폴리스사업의 기간 연장을 반대하며 경기도 등 상급기관에 ‘산업단지 해제요청서’를 보내는 등 산업단지지구지정 해제를 위해 투쟁하기로 의결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토지보상을 하려면 우선 감정평가에 앞서 보상협의회를 열어 감정평가기준 등을 제시하고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게 순서 아니냐? 시와 도시공사, 새 민간사업자가 올 연말로 사업기간이 만료되는 등 시간적으로 쫒기다 보니 동의서 숫자를 채워 강제수용쪽으로 몰아가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시행자측이 8월19일 문서를 보낸 것은 8월초 시행자 측의 최종 변경등기가 완료됐고 명절도 얼마 남지 않아 인사 차원에서 보내드린 것이다. 명절 이후에는 과거와 같은 방식이 아닌 주민들이 납득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머리를 맞대고 실질적인 보상협의회 등 모든 보상절차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