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 국토부장관 만나
박진호 김포갑 당협위원장, 국토부장관 만나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9.01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5호선 노선 김포시 안 확정·예타 면제” 촉구

박진호(사진) 국민의힘 김포시(갑) 당협위원장은 8월 31일(목) 여의도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오찬 겸 면담을 갖고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노선안의 조속한 확정 및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추진을 촉구했다.

박진호 위원장은 원희룡 장관에게 “출퇴근 고통 속에 힘들어하는 김포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서 조속한 노선 확정은 물론, 5호선 연장 사업의 신속 추진을 위해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도 검토해 달라”며 “일정을 미루는 것은 5호선 노선을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우려가 있다”고 강력히 전했다.

당초 국토부 대광위는 8월 말까지 5호선 김포 연장 노선안을 확정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인천시의 노선 최종안 제출이 늦어지면서 협의가 지체되어 8월 중 노선 확정은 불발된 바 있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5호선 연장과 관련해서는 세심하게 챙기고 있고, 빠른 논의를 통해 조속히 노선확정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예타면제 또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원 장관에게 김포시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확대 지정도 요청했다. 김포공항은 지난 1993년 소음대책지역으로 지정·고시되면서 김포시 고촌읍, 풍무동, 사우동, 김포본동이 포함됐다. 그러나 2000년대 초반 김포공항의 일일 항공기 운행대수가 평균 250여대에서 현재(8월 28일 기준) 국내선 516편, 국제선 82편(해외 6개 노선 추가)으로 폭증했다.

김포공항에는 일일 최대 598대의 항공기가 이·착륙하며 이에 따른 김포시의 소음피해 규모와 범위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나 피해지역 확대 등 대책 마련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김포시 고촌읍(캐슬앤파밀리에시티)·풍무동(한화유로메트로)·사우동(사우아이파크)·걸포동(메트로자이)·장기동(한강센트럴자이, 쌍용예가) 등 인근 지역의 명확한 소음피해 측정을 통한 소음대책지역 확대 지정이 필요하고,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보상 확대 및 보상체계 합리적 개편도 필요하다. 국토부가 특별히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하며 제안서를 원희룡 장관에게 전달했다.

이 외에도 박 위원장은 원 장관에게 ‘올림픽대로 지하화’ 및 ‘서울2호선 고촌연결’을 제안하는 등 김포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한 심도 깊은 논의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