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서, 국내 첫 IT 기반 범죄예방 시스템 ‘그루택시SOS’ 개발
김포서, 국내 첫 IT 기반 범죄예방 시스템 ‘그루택시SOS’ 개발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10.04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운영 마치고 실전 투입…전화 금융사기 예방 및 검거 등 기대
‘그루택시SOS’ 운영 흐름도./도표=김포경찰서

김포경찰서(서장 박종환)는 최근 사회적 이슈인 이상동기범죄와 전화금융사기 범죄 신속 대응을 위해 IT기술 기반 범죄예방 시스템 ‘그루택시SOS’ 개발 및 시범운영을 마치고 오는 10월10일(화)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김포경찰서는 지난해 11월 강도 및 보이스피싱 범죄자가 택시 승차 시 택시 기사가 전화 112신고 어려운 상황이더라도 경찰에 신고가 가능한 IT기반 앱 신고시스템 ‘그루택시SOS’를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이어 ’22.11.21~’23.2.28 자체 시범운영 중 보이스피싱 범죄 의심 신고와 치매노인 가출 신고 등 3건을 처리하며 택시 기사로부터 “야간 운행에도 안심이 된다. 범죄예방 효과 기대가 크다”는 여론이 많았고 해당 시스템 확대 요청이 93%를 차지했다.

이에 김포경찰서는 10. 10(화)부터 ‘그루택시SOS’를 확대, 재추진할 계획으로, 택시 기사들의 적극적 신고 참여를 위해 범인 검거 시 표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할 예정이다. 김포경찰서는 112상황실과 지역경찰 및 강력·지능·여청수사팀 간 신고 출동 구축 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범죄예방에 큰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김포경찰서 관계자는 “범죄예방 순찰 강화와 더불어 IT기술 활용 예방책 추진으로 범죄 발생 사전 차단 및 신속 대응으로 범죄 없는 안전한 김포시를 만들겠다”고 결의와 다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