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철새 먹이주기 본격 시작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철새 먹이주기 본격 시작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12.02 0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클린도시사업소가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철새먹이주기를 시작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 클린도시사업소가 11월부터 본격적으로 철새먹이주기를 시작했다./사진=김포시청

김포시 클린도시사업소(소장 임산영)가 지난 10월 24일 추수를 완료하고 11월부터 김포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 낱알들녘 철새 먹이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먹이주기에 사용되는 곡식은 낱알들녘에서 수확한 벼로 올해 총 2민6852Kg(톤백 42개)을 수확했고, 이 중 약 3500Kg(톤백 5개)은 철새들이 바로 취식할 수 있도록 낱알들녘에 존치하였다. 나머지 2만3352Kg(톤백 37개)은 건조 후 창고에 저장했으며 내년 2월까지 2주에 1회 철새 먹이주기로 반출할 계획이다.

김포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은 한강과 인접하여 매년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큰기러기, 쇠기러기 등 다양한 겨울철새가 찾아오는 길목이자 취·서식지로, 이들도 낱알들녘에서 먹이를 준다는 것을 아는지 매년 겨울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군무를 선보이고 있다. 이를 쫓는 말똥가리, 황조롱이 등 맹금류 출현도 공원을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흥미로운 관찰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흔지 공원관리과장은 “1940년대 말 25마리에 불과했지만 먹이의 인공적인 공급으로 현재는 2500여마리의 재두루미가 월동하는 일본의 이즈미처럼 낱알들녘도 매년 먹이주기를 통해 겨울철새 개체수가 증가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철새와 인간의 공존의 장소로 철새들의 서식 환경 조성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