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후평리로 날아온 재두루미
김포시 후평리로 날아온 재두루미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12.09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지난 3일 재두루미가 월동을 위하여 재두루미 취서식지 보전사업지인 하성면 후평리 지역과 인근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에서 먹이를 먹고 휴식을 취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고 9일 전했다.

재두루미는 천연기념물 제203호 및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으로 매년 월동을 위하여 한반도를 찾아와 이듬해 3월경 돌아가는 새로, 전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국제보호종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는 전년도 보다 20여일 정도 늦게 재두루미가 도래했는데 이는 기후변화로 러시아가 전년도보다 따뜻해지면서 추워지는 시기가 늦어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겨울 나그네새인 재두루미가 포착된 한강하구 하성면 후평리 지역은 천연기념물 제250호로 지정된 지역이다. 재두루미 취·서식지로서 보존가치가 있어 김포시에서 재두루미 도래를 위하여 십여년 전부터 재두루미 취서식지 보전과 서식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곳이다.

이렇듯 김포시가 후평리 중심으로 재두루미 취서식지 보전사업을 꾸준히 하고 있는 것은 재두루미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우수한 김포시 생태 환경 및 생물종을 보존하고 나아가 현재 기후변화 추이와 미래 기후변화 예측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생태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권현 환경과장은 “재두루미의 안정적인 취서식지 보전사업은 무엇보다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생태계서비스지불제계약 보상금을 작년보다 확대하여 지역 주민들의 볏짚존치, 무논조성, 벼미수확 존치 등의 자발적인 주민참여를 통하여 천연기념물인 재두루미를 비롯한 법정보호종 보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