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수 예비후보, 제3호 공약 ‘광역교통망 완성’ ‘수요맞춤형 교통서비스 체계’ 추진
이회수 예비후보, 제3호 공약 ‘광역교통망 완성’ ‘수요맞춤형 교통서비스 체계’ 추진
  • 김포타임즈
  • 승인 2024.02.28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을 이회수 국회의원 예비후보(사진, 전 경기교통공사 사장직무대행)는 28일 김포시가 GTX 시대에 대비하는 ‘다중거점도시’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한 ‘광역교통망 완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3호 공약을 발표했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 22일 발표한 제2호 ‘수도권 서부메가시티’ 건설 공약과 연계된 ‘광역교통망 완성’ 및 ‘신김포 지역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담은 공약을 밝혔다.

우선 광역교통망은 김포시 미래 발전 비전인‘수도권 서부메가시티’ 추진을 위해 광역경제권을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며, 이는 대기업 유치 등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5호선 김포연장안을 5호선이 지나는 도시간 협력과 연대를 끌어내 예타면제로 조기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고 더불어 양촌과 통진 등에 추가로 역사가 설치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GTX-D 노선을 수도권 동서를 가로지르는 김포-강남-하남-팔당선으로 조기 확정하여 광역교통에 혁명적인 변화를 끌어내겠다는 포부다.

철도 뿐 아니라, 입체적인 교통망 구축을 위해 김포-하남 간 대심도 올림픽대로 건설을 추진하고, 신김포(김포을)-인천간 광역교통망을 확충하여 교통수요가 분산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김포골드라인 구래·양촌역의 인천2호선 검단오류역 연장사업을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김포-인천간 광역교통서비스를 확충, 교통수요가 동서남북으로 분산되도록 함으로써 사통팔달의 김포가 되도록 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또한 이 예비후보는 김포을 지역 시민들의 편리한 출퇴근과 교통 편의 향상을 위하여 ‘수요맞춤형 교통서비스 체계’를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먼저 김포을 지역 주민들의 편리한 출퇴근과 교통 편의 향상을 위해 양촌-통진을 거점으로 한 순환버스를 도입하여 대곶면과 월곶면에 위치한 율생산업단지, 석정산업단지, 상마산업단지, 팬택산업단지 등의 근로자와 김포시민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양촌 학운산단의 경우 새벽 4시부터 교대 근무하는 노동자들을 위해 수요응답형(DRT) 버스를 도입하여 출퇴근시간에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노동자들이 편리하게 출퇴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번째, 고촌읍과 풍무동에서 추진 중인 수요응답형(DRT) 버스를 김포한강신도시-양촌-통진-하성-월곶-대곶 지역까지 확대 운영하여 주중에는 촐퇴근 시간대에, 주말과 휴일에는 자전거 캐리어를 부착하는 등 동호회 및 평화생태공원 관광객들의 수요를 창출, 김포시 대표 관광용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번째는 현재 경기도가 추진 중인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정책과 연계하여 김포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4년 내 전면 시행,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