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김포숙원 해결사', 김포 가치 더 끌어올린다
나는 '김포숙원 해결사', 김포 가치 더 끌어올린다
  • 김포타임즈
  • 승인 2020.07.2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문=정하영 김포시장

쉼 없이 지난 2년이었습니다. 지난 2년은 민선6기의 정책과 사업에 대한 마무리와 제가 시장에 취임하면서 김포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고민하고 시민들께 제시했던 철학과 가치를 풀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시장에 취임한 직후 처음 지시한 것이 그동안 추진 중이던 각종 개발사업의 전면 재검토였습니다. 그동안 김포시의 도시개발 전략은 공공성과 지역 균형발전에 미흡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김포시 도시개발사업의 원칙으로 정책성·민의성·환경성·공정성·경제성 등 5대 원칙을 세우고 기준 여부에 따라 보류, 중단, 전략적 추진, 정상 추진을 결정했습니다.

김포시는 하루가 다르게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지만 원칙 없는, 옳지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서는 김포의 미래는 없습니다. 김포는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인구증가가 큰 데서 알 수 있듯이 수도권의 어느 지역보다도 역동적이고 힘 있게 움직이는 도시입니다.

한강신도시가 조성되면서 물밀 듯 사람들이 밀려왔지만 부족한 인프라로 여러 가지 민원이 끊임없이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사업의 우선 순위와 재원의 한계도 있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해결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어서 고민도 많았습니다.

제가 시장에 취임하면서 제시한 시정 목표는 '시민행복·김포의 가치를 두 배로'였습니다. 이것은 김포가 발전하고 말 그대로 평화시대 중심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모래알처럼 모인 시민들이 실생활에 만족을 느끼고 정주의식을 가질 때만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판단에 따라 모든 시정의 역량을 앞으로 김포의 50년, 100년을 내다보는 도시 인프라를 하나 둘 채워내는 데 집중했고, 남은 임기 2년도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것입니다.

지난 2년, 우리시는 상당 부분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김포도시철도가 개통됐고 도시 곳곳에서 광역급행버스가 출발, 출퇴근 길 고통이 어느 정도 해결되고 있습니다.

도시가 눈에 띄게 깨끗해졌고 부모들이 아이들과 함께 여유로운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원들이 여기저기 새모습으로 단장됐습니다. 전국 최초가 하나 둘이 아닐 정도로 아이들의 교육여건이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습니다.

민선7기가 출범하며 제시했던 생활 속 공약들과 평가절하 된 김포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계획과 실천들이 쉼 없이 진행 돼 왔습니다.

그 결과 대학과 대학병원 유치, 풍무동 도축장 폐지 등 수십 년 동안 김포시민들의 숙원이었던 굵직한 사업들이 해결되고 살기 좋은 따뜻한 도시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행정 서비스의 질이 좋아져야 하고 투명하고 청렴한 공직문화가 뒷받침 돼야 합니다.

2011년 경기도 최하위에 머물렀던 공직 청렴도가 2018년에는 경기도 최상위 등급으로 받으며 순위가 수직 상승했습니다. 인사 청탁이 사라지고 공직사회가 청렴해진 결과입니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올해는 지방자치행정대상을 수상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이 모든 성과는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협력하고 노력한 결과입니다.

어느 덧 민선7기 절반이 지났습니다. 할 일과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무섭게 휩쓸고 지나가자마자 코로나19가 덮치면서 많은 부분이 달라지고 계획했던 것들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지만 50만 인구가 모여 사는 김포시는 아직 집단감염과 N차 감염이 없는 것은 보건의료 담당자들의 밤낮 없는 방역과 시민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 덕분입니다.

앞으로 남은 2년, 해야 할 일이 너무도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동안 추진해 온 사업들을 차질 없이 끌고 나아가야 합니다. 대학과 대학병원 유치 마무리 뿐 아니라 GTX와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에 집중해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저는 민선7기 시장으로 취임하면서 김포 미래 먹거리로 관광사업을 주창했습니다. 김포는 현재 2만 6,000여 개의 공장이 있는데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습니다. 그동안 20년 이상을 이들 뿌리산업이 견인해 왔다면 앞으로 50년, 100년의 김포는 관광산업이 먹여 살릴 겁니다.

남북관계를 극복하고 문재인 정부의 환황해경제벨트, 신경제지도 내에서 관광산업의 인프라를 갖춰야 합니다. 애기봉평화생태공원을 중심으로 대명항, 전류리 포구와 아라마리나를 연결해 관광산업의 축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1500여 공직자들이 밤낮 없이 일해 온 결과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러나 시장만의 힘으로, 1500명 시청 직원만의 힘만 가지고는 안 됩니다. 김포시의 가장 큰 성장 동력은 바로 시민의 힘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질책, 비판도 필요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협력과 응원입니다. 우리 김포시를 위해 손을 잡고, 마음을 모아 함께 갔으면 좋겠습니다. 민선7기가 끝나는 날, 시민 여러분들로부터 숙제 검사 받을 때 모든 부분에서 '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외부 기고는 본보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