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는 노점에 대한 폭력적 강제 철거 중단하라!”
“김포시는 노점에 대한 폭력적 강제 철거 중단하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1.07.2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민중행동, 22일 성명 발표…“생존권 보장 대안 마련 나서라”

경기민중행동은 22일 성명을 발표하고 “김포시가 노점에 대한 폭력적인 강제 철거를 중단하고, 노점 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안 마련에 즉각 나설 것”을 강력 촉구했다.

<성명서-노점 강제 철거로 민중생존권 위협하는 김포시를 규탄한다!>

김포시가 지난 7월 16일 새벽, 김포 시내 노점 12개를 기습적으로 강제 철거하였다. 우리는 장기적인 코로나 19 상황으로 노동자, 서민, 도시빈민들의 삶이 대책 없이 무너지고 있는 지금,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마지막 생계수단 마저 앗아간 김포시의 행태에 분노한다.

특히 강제 철거 전 김포시장과 김포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들 간에 노점상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가 진행되었다는 사실에 더욱 경악을 금할 수 없다. 이 대화에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시와 노점상 양측이 양보안을 제시하고 상생위원회 등을 통한 합리적인 대화와 타협이 진행되기를 촉구한 바 있다.

그런데 김포시는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랐던 시민사회진영의 간절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대화 열흘만에 폭력적으로 강제 철거를 자행한 것이다.

김포시는 실태조사에 응하지 않는다며 책임을 노점상에게 돌리고 있지만 실태조사를 이유로 과도한 신상정보 제출을 요구하거나 상생위원회 구성 약속을 지키지 않는 등 대화와 타협 보다는 철거와 탄압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노점상을 없애겠다는 속셈을 보이고 있다.

“실태조사만 받으면 노점상을 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약속은 그동안 전국적으로 많은 지자체들이 노점상들을 회유하고 탄압하기 위해 써왔던 가장 흔한 기만행위이다.

김포시는 폭력적인 노점 강제철거를 중단하고 노점상 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책 수립에 나서라!

김포시는 대화의 상생의 장을 외면하고, 철거와 탄압으로 일관한다면 결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해고와 폐업으로 삶의 마지막 벼랑 끝에 선 누군가는 또 리어카를 끌고 살기 위해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선거때만 되면 노점상으로 달려가 입에 어묵을 물고 서민 코스프레를 하는 그런 가증스러운 쇼는 집어 치우고 지금 거리로 내몰린 노점상 분들을 살펴야 한다. 그들도 시민이다.

다시 한번 김포시가 노점에 대한 폭력적인 강제 철거를 중단하고, 노점 생존권 보장을 위한 대안 마련에 즉각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2021년 7월 22일

경기민중행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