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협치 외면 국힘…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으라"
"원칙·협치 외면 국힘…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으라"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2.07.17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김포시의원 일동, 17일 성명 내고 '전향적 태도' 촉구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의원 일동 7명이 '원칙과 협치를 외면하는 국민의힘, 이제라도 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으라' 제하의 성명서를 17일 발표했다.

이들 시의원들은 이날 성명에서 "민선8기가 출범한 지 벌써 20일에 접어들고 있다. 치솟는 민생 물가와 재유행하는 코로나19 등 시급하게 현안을 챙겨야 할 제8대 김포시의회가 원구성 합의 불발로 파행을 거듭하는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은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김포시의원 일동은 임기 시작 이전부터 조속한 원구성을 위해 협상대표를 선임하고 국민의힘 측에 원구성 협의를 요구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당선인들은 시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김병수 시장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활동에만 전념하며 이러저러한 이유로 교섭을 사실상 지연시켜 왔다. 협상 개시 이후에도 국민의힘 내부 사정만 거론하며 여야 동수인 의회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야당의 요구를 백안시하는 등 원구성 협상의 원칙을 무시해 왔다"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민주당 시의원들은 금번 제8대 시의회 원구성과 관련하여 여야가 동수인 상황에서 시의회의 원만한 운영에 중점을 두고, 선거결과에서 나타난 시민들의 요구인 ‘협치’, ‘소통’에 방점을 둔 협상 요구안을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요구안은 '1. 지난 지방선거에서 여야 동수(7대7) 구성에서 의미하듯 ‘협치’를 하라는 민의의 반영 2. 여야 동수였던 민선6기 시의회 구성을 앞두고 채택된 합의안에 준하는 소통과 협치의 시의회 운영 반영 3. 전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구성을 여야 동수의 원칙 하에 대등하게 교대로 구성 4. 전후반기 중 의장단 구성을 어느 쪽이 먼저 할 것인지 여부는 국민의힘 의사 존중' 등 4개항이다.

이들 의원들은 "이러한 원칙은 이미 민선 6기 때 전례가 있었기 때문에 의회 개원을 앞두고 원구성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고는 전혀 의심하지 않았다. 더구나 김포처럼 여야 동수인 고양과 하남 등 도내 타 시군에서도 합의가 원만히 이뤄져 의정활동이 개시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소통과 협치는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가시적으로 도출돼야 한다. 여야 동수인 민의를 왜곡하고 앞으로 4년 동안 의회운영을 독단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은 결코 시민의 뜻이 아니다. 민주당 시의원 일동은 소통과 협치를 통해 시민들에게 봉사해야 한다는 의회운영의 원칙을 강조하며 국민의힘 시의원들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