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전반기 김포시의회 출범 1주년
제8대 전반기 김포시의회 출범 1주년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6.29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소통하여 신뢰받는 의회상 구현에 전력”
김포시의원 일동./사진=김포시의회

지난해 7월 제8대 김포시의회가 출범한 후 시민 행복을 위해 시의원 14명 모두 초심을 잃지 않고 의정활동에 매진한 지 어느 새 1년이 됐다.

김인수 의장을 중심으로 김포시의회는‘시민과 소통하여 신뢰받는 의회’라는 의정 목표 아래 시민 모두가 함께하는 공동의 가치를 실현하고 지역의 밝은 미래를 위해 지금도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불합리한 행정을 바로잡는 견제 기관으로서 사명감을 안고 출발한 제8대 김포시의회의 지난 1년간 발자취를 돌아보고자 한다.

■ 내실 있는 의정활동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김포시로

김포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5번의 임시회와 3번의 정례회를 열어 의정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2차례 실시했으며, 조례·규칙안, 예산·결산안 등 총 228개 안건을 처리했다.

행정복지, 도시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의원이 직접 발의한 조례·규칙은 44건에 이른다. 특히 시대적 변화를 반영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조례가 다수 포함돼 시의회의 세심한 입법 활동이 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출퇴근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5호선 김포연장 및 GTX-D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변경 반영 촉구’와 ‘서울5호선 김포 연장사업 예타 면제 촉구’, 시민의 안전과 생명권을 보장하기 위한 ‘개인형 이동장치법 제정 촉구’등의 결의안을 채택해 김포시의회의 대외적인 입장을 널리 알렸다.

지방자치의 양축인 김포시의회와 집행부가 시민의 행복이라는 답을 찾기 위해 2번에 걸친 시정질문과 28건의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집행기관에 지역 현안의 실태와 문제점을 알려 김포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의원들의 전문성 향상과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2023년 3월 시의회는 ▲김포시 좋은 교육환경 만들기 연구모임 ▲50만 특례도시 대비 연구모임 ▲조례 연구모임 시즌2, 총 3개의 의원 연구단체를 결성하기도 했다.

김포시가 50만 대도시로 공식 진입하고 시민의 행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각각의 연구단체는 김포시 발전을 위한 공통된 목표를 같이하며 우수사례 벤치마킹, 세미나 개최, 정담회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해나가며 분야별 전문성을 제고하고 있다.

양곡복합형 생활체육센터 제225회 정례회 현장행감./사진=김포시의회
양곡복합형 생활체육센터 제225회 정례회 현장행감./사진=김포시의회

■ 각종 정담회와 민원 현장 방문 등으로 시민과의 소통 창구 역할

김포시의회는 민의를 수렴하기 위해 의정자문위원회, 주민자치협의회, 상공회의소 등 다양한 단체와 정담회를 개최했다. 단체별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수렴된 여론을 종합해 나갔다. 이후 낮과 밤을 가리지 않는 공부와 함께 제도개선을 위한 각종 토론, 입법활동 등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현안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양촌읍 유현리 도로 침수 현장 ▲고촌 농수로 ▲나진포천 일원 ▲관내 초·중학교 ▲용화사-전류리 일대 자전거 도로 등 민원 현장에도 발 벗고 나서며 시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기도 했다.

한편 김포시의회는 지역사회 발전의 미래인 청소년과의 소통에도 중점을 두었다. 김포시 교육 발전을 주제로 통진중학교 학생들과 정담회를 열어 교육 현실에 대한 고민을 함께 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만 청소년 의회교실을 3회 운영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소통을 이어갔다.

양촌파크골프장 제225회 정례회 현장행감./사진=김포시의회
양촌파크골프장 제225회 정례회 현장행감./사진=김포시의회

■ 향후 시의회 운영계획은?

시의회는 하반기에는 임시회 3회와 정례회 1회를 앞두고 있다. 당장 7월 11일부터 21일까지 제226회 임시회를 운영하여 2023년도 추경안, 조례안 및 일반안건 등을 처리할 계획이다.

비회기 기간에는 시의회는 광역교통 확충, 과밀학급 문제, 광역소각장 건립 등 김포시가 안고 있는 주요 현안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각종 사업이 최적의 방향으로, 시민이 원하는 방향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 유관기관 등과 꾸준히 협의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11월 시의회 신청사가 준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본회의장, 상임위원실, 의원실에 대한 방송·통신장비 구축과 인테리어 공사 등 입주 준비를 철저히 해 의정활동에 공백이 조금이라도 생기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시의회는 화합과 소통을 중심으로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며 미흡했던 점은 고치고, 잘했던 점은 그에 따른 이점 및 효과가 증대될 수 있도록 응용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김인수 의장은 "지난 1년 동안 고물가·고금리 등 시민분들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의회는 시민 행복과 김포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성과와 반성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혁신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