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산단 경쟁력 강화 기반시설 확충에 박차
김포시, 산단 경쟁력 강화 기반시설 확충에 박차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7.1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환경•국토부, 경기도 국·도비 지원 이끌어 낸 성과
기재, 환경부 지속적인 지원 협의로 국비 전액 16억원 배정 받아
오•폐수 처리용량 3000톤 확충, 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 7월 개통
산업단지 전경./사진=김포시청
김포골드밸리 산업단지 현황./사진=김포시청

양촌1 공공폐수처리시설은 2009년에 준공되어 양촌산단 등 김포골드밸리 내 6개 산단, 1600여개 업체에서 배출하는 오·폐수를 하루 6800톤 처리하여 검단천으로 방류하였으나 지역 사회가 발전하며 기업체가 늘어남에 따라 더 이상 오‧폐수 처리용량을 감당 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김포시(시장 김병수)에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6월 말에 준공한 학운5‧학운6산단, 열병합발전소 등의 오‧폐수를 처리하는 ‘양촌2 공공폐수처리 시설’을 7월부터 정상 운영을 개시했다. 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은 하루 처리용량 3000톤 규모로 골드밸리 산단 내 270여개 업체의 오폐수를 처리할 예정으로 작년 12월부터 시운전을 해왔다.

‘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은 작년 3월 환경부에 국고보조금 예산을 신청하여 추진됐으나 작년 10월 기획재정부가 국비 전액을 삭감, ’23년도분 사업비 35억원 중 국비 지원금 16억원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 준공에 난항을 겪은 바 있으나 시에서 기획재정부와 환경부에 지속적으로 국비지원을 적극적으로 협의한 끝에 국비 전액을 배정받은 바 있다.

시에서는 경제규모가 늘어나 입주 기업체 오‧폐수 처리에 한계가 있었으나 7월 공공폐수처리시설 확충 정상가동으로 입주기업들의 원활한 오·폐수 처리가 가능해 기업활동이 더욱 활발해 질 것이다.

김정애 기업지원과장은 “초기 입주업체의 운영비 부담을 줄이고,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시설운영 첫 해와 둘째 해, 폐수처리시설 사용료를 연차적으로 40%, 20%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운5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사진=김포시청
학운5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사진=김포시청

김포 양촌산단교차로 지하차도 개설공사 순항

현재 가시공사 21% 진행, 25년 6월 준공 목표

김포시 대곶면 약암리와 양촌읍 대포리를 잇는 국지도 84호선의 상습 정체 구간인 양촌산단 교차로의 지하차도 개설공사가 2023년 1월 본격적으로 착공되어 2025년 6월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되고 있다.

양촌산단교차로는 수도권제2순환도로 검단·양촌IC 개통 후 지속적인 교통량 증가와 산업단지 및 도시개발사업 등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교통체증이 심각한 실정으로 시민들과 기업에 많은 불편을 야기하고 있다.

김포시와 경기도는 양촌산단교차로의 교통체증 조기 해소를 위하여 총공사비 310억 원, 총연장(L) 445m, 왕복 4차로 규모로 지하차도 공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국지도 84호선 도로관리청인 경기도 건설본부에서 공사 중으로 2023년 5월 말 기준 공정률은 21%로 가시설공사가 한창이다.

한국교통연구원 교통수요 및 용량 분석 결과(’21. 8월)에 따르면 지하차도 개설시 도로 서비스 수준이 E등급에서 C등급으로 크게 개선되어, 교차로 평균 지체시간이 대당 83.9초에서 대당 40.3초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지역주민들과 기업의 교통 편의 증진과 더불어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학운6 일반산업단지./사진=김포시청
학운6 일반산업단지 조감도./사진=김포시청

학운5산단 진입도로 277억 국비 지원사업 개시

대곶·강화·인천방면 교통량 분산 효과 기대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297억원중 277억원 국비 지원

김포골드밸리와 인천 거첨도~대곶 약암리 광역도로를 연결하는 양방향 2차로 연장 2.4km 규모의 도로개설 사업이 본격 개시된다.

시에서는 김포골드밸리의 연계교통 체계를 다양화하기 위해 사업의 필요성을 꾸준히 관계부처에 건의하였으며, 작년 국토부 공모사업에서 선정되어 총사업비 297억원 중 277억원의 국비를 지원받는 사업이다. 올해 설계비 8.4억원이 국비 배정되었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보상 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구간에는 마을안길 정도의 작은 규모의 도로만 개설되어 있어, 개통 이후 대곶 및 강화, 인천 방면의 교통량이 분산 될 수 있어 물류비용 절감 등을 통한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사진=김포시청
김포양촌2 공공폐수처리시설./사진=김포시청

노후산업단지 구조고도화 사업 대비…타당성 조사용역 실시

2026년 양촌 일반산업단지 20년 이상 노후 산단으로 분류예정

시급한 노후산단 기반시설 개선 및 고부가가치 방안 선제적 마련

시에서는 2026년 노후 산단으로 분류예정인 양촌 일반산업단지에 대한 구조고도화 사업도 선제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구조고도화 사업」이란 착공 후 20년이 도래하는 노후 산단에 대해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간으로 재편하는 사업을 말한다.

양촌 일반산업단지는 관내 산업단지 중 가장 큰 약 51만평 규모이며, 2006년도에 착공되어 2026년이면 20년이 되어 곧 노후산단으로 분류될 예정이다.

시에서는 새로운 산단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산단을 산업거점으로 재육성하는 부분도 간과할 수 없다는 판단 하에 기반시설 개선방향과 업종의 고부가가치화 방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양촌 일반산업단지를 단기사업과 중장기 사업으로 나누어 개선 방향을 설정함으로써 점진적으로 기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김포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산업 육성을 위해 상습 교통정체구간 해소와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연결도로 개설, 무분별한 개발을 막고 기업하기 좋은 기업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산업단지 육성시책 발굴, 환경규제로부터 벗어나 오염 유발을 막는 공공폐수처리시설 확충 등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시설 확충에 행정력을 높여 나감으로써 장기적으로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시 재정도 확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