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에도 ‘독도’가 있다…전국8도 군현지에 ‘독도’ 표기
김포에도 ‘독도’가 있다…전국8도 군현지에 ‘독도’ 표기
  • 김포타임즈
  • 승인 2023.08.04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한강 형제섬에 행정지번 표지판 설치
행정명칭 ‘독도’ 공식화 위해 변경 작업 본격화

김포시(시장 김병수)는 토지 경계 명확화를 위해 한강에 있는 한 섬에 행정지번 표지판을 설치했다. 김포시는 이번 표지판 설치를 시작으로 해당 섬의 행정명칭을 ‘독도’로 공식화하기 위해 한강하천기본계획 변경 시 행정명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한강에 있는 형제섬은 김포시 걸포동 한강하구 앞에 있다. 조선 시대에 제작된 전국 8도 군현지를 보면 당시 이 섬은 ‘독도’라는 이름으로 불렸으며, 김포군 소속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특히 1920년대까지는 이 섬에 과거 고양군을 연결하는 나루터와 민가 등이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형제섬은 유실지뢰 위험 등으로 인해 출입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번에 김포시는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17사단의 협조를 통해 만조 시간대 등을 확인하는 등 안전하게 섬의 환경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포시는 섬 안에 들어가 초소로 활용했을 것으로 추정하는 건축물을 확인했으며, 이 건축물 벽면에 ‘김포시 걸포동 423의19’ 행정지번이 담긴 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형제섬이 김포시 관할임을 명확히 하는 작업을 마쳤다.

김포시는 이번 표지판 설치를 시작으로 해당 섬의 행정명칭을 ‘독도’로 공식화하기 위해 한강하천기본계획 변경 시 행정명칭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신동진 하천과장은 “이번에 형제섬 안에 표지판을 설치함으로써 형제섬이 김포시 관할 지역임을 명확히 했을 뿐 아니라 섬의 환경 또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강하구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