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릉산 정상 60여년 만에 시민 품으로?
장릉산 정상 60여년 만에 시민 품으로?
  • 조충민 기자
  • 승인 2019.06.06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장관 주재 7일 현장회의 논의결과 관심 집중
김포시장 등 경기도 접경지역 지자체장 연천서 회의

지난 2011년 이후 논의가 중단된 장릉산 공군부대 이전 필요성이 다시 제기되고 있다.

특히 국방부 장관 주재로 7일 열리는 경기도 접경지역 지자체장 현장회의에 김포시가 이 사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놓고 있어 회의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6일 김포시 등에 따르면 시 전체 인구의 30여%인 13만3000여명이 거주하며 풍무, 사우, 김포본동 등 3개동에 걸쳐 자리를 잡고 있는 해발 164m의 장릉산 정상에는 지난 1956년부터 대공방어기지가 운용되고 있어 7부 능선부터 정상까지는 민간인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장릉산 공군부대 이전 문제가 최근 다시 수면 위로 부상하는 계기가 지난 3일 오전 열린 김포시의회 제192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마련됐다.

홍원길 시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시민의 품으로 돌려 드려야…’ 제하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장릉산 군부대 이전 문제를 주장하고 나섰다. 홍원길 의원은 군부대 이전에 앞서 차선책으로 장릉산 7부 능선 회주관망대 설치를 제안했다.

홍 의원은 “장릉산 관망대는 곳곳에 숨어 있는 김포의 명소를 김포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또한 ‘접경지역’ 그리고 ‘군사적 요충지’가 더 이상 제한과 통제의 수단이 아닌 우리 김포가 김포다운 경쟁력을 갖추는데 큰 역할을 해 줄 것이라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2009년쯤부터 시민들 사이에서 부대 이전 요구가 거세지자 시는 시내 중심부에 자리 잡은 장릉산 군부대가 지역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2010년 경기개발연구원과 공동으로 군과 협의에 나섰던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010년 11월 연평도 포격 사건으로 군사적 긴장상태가 이어짐에 따라 군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해오면서 기지 이전 협의는 중단되기에 이르렀다.

한편 국방부 장관 주재로 7일 오전 연천군에서 열리는 경기도 접경지역 지자체장 현장회의에 김포시는 주요안건으로 △군사시설보호구역 조정 및 민통선(검문소) 이전 △염하수로 측 해안철책 철거 △‘장릉산을 시민의 품으로’ 문제를 상정해 놓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