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청원 5일째인 8일 오후 3443명(6%) 동의 그쳐
5호선 청원 5일째인 8일 오후 3443명(6%) 동의 그쳐
  • 조충민 기자
  • 승인 2023.08.0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5호선 김포연장 노선 중재에 적극 나서야”
국회 국민동의청원 오는 9월3일까지 5만명 동의해야 접수돼
국민동의청원 처리절차도./국회 홈페이지 캡처
국민동의청원 처리절차도./국회 홈페이지 캡처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관련, 김포시와 인천시 간 노선 협의가 지지부진하자 정부가 중재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국민동의청원(국민동의청원 바로가기)이 국회 홈페이지에 지난 4일 제출됐다.

30일 이내인 오는 9월3일까지 5만명이 동의해야 청원 접수가 이뤄져서 국회 소관위원회 안건으로 회부되는 등 국회에서 관련 절차를 밟게 되는데 청원 5일째인 8일 오후 2시30분 현재 3443명(6%) 동의에 그치고 있다.

‘김포·검단 5호선 연장노선 결정 요청에 관한 청원’ 제하의 이 청원문에서는 “김포&검단의 5호선 연장사업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추진 해 왔지만 각 지자체의 협의 불가로 번번이 무산됐다. 이번에 김포시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사업이 진척되나 싶었지만 여전히 인천시는 인천시 유리한 노선을 주장하며 협의를 지연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 사업은 2018년 10억을 들여 이미 용역을 진행한 노선이 나와 있다. 매번 용역으로 피 같은 세금을 낭비하고, 지하철 착공 시도조차 해보지 못한 채 시민들은 희망고문만 당하고 있다. 한 푼이라도 아쉬운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서라도 국가의 중재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청원 취지를 밝혔다.

이어 “김포 지하철 혼잡률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특히 김포골드라인의 이용 승객은 본인의 안전을 위협받는 수준이다. 이태원 참사 역시 수년간 문제가 없다가 예상치 못한 날 갑자기 일어났던 만큼, 하루가 늦어지면 그 하루에 재앙이 닥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시민의 안전을 고려해야 하는 국가적 책임이 있는 만큼 정부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5호선 연장사업은 김포와 인천의 이해관계가 다른 만큼 양쪽이 주장하는 노선이 다르다. 이를 국가에서 방관하는 것은 결국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일밖에는 되지 않는다. 그렇기에 국가에서 나서서 누군가의 편익이 아니라 가장 경제성이 높은 최적의 노선을 통일시켜 주어야지 누구의 반발도 없이 빠른 진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원문은 끝으로 “인천시 정치인들은 모두 총선의 표심으로 인해 인천시 노선을 주장한 채 사업을 늦추는 중이며 대광위의 중재안을 받아들인다는 서명조차 하지 않고 서구청에서 보관만 하고 있다. 이는 중대한 국책사업에 걸림돌이 되는 행동이며 주민들의 이기심에 동참하여 본인들 정치세력에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선동하여 주민들을 갈라치는 아주 나쁜 정치질에 불과하다”고 비판하며 “제발 국가의 빠른 중재로 시민들의 고통을 덜어달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